분석하는 것이다. 실증경제학의 관점으로 경제를 분석 할 때에는 어떠한 연구자의 판단 같은 것이 개입되어서는 안 되며 오직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일반적인 생산자이론, 소비자이론, 시장이론 등이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든다면 이자율이 상승하면 투자가 위축된다. 가격이 상승하면
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보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아동복지의 실현에 있다는 아동복지적 관점에 의하면 보육은 아동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해 주는 필수적인 서비스다.
과거의 보육의 개념은 탁아의 의미로 보호의 기능이 중시 되었다. 이는
#3. 유학의 정치관
1)공자의 정치관
-도덕군주론
유학의 정치관을 알려면 유학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부터 알아야한다. 공자는 스승으로서 제자들의 교육에 임할 때 목표로 삼은 것이 '군자(君子)'의 양성이었다. 공자는 ‘군자란 올바른 가치가 무엇인지 도에 비추어 판단하면서 그에 따라
그와 같은 것을 창조해 낸 신의 신성함과 신비함인 것이며, 따라서 자연은 신의 작품으로서 찬양되고 연구되고 이용되어야 할 대상이 된다.
2. 유학의 자연관
① 자연의 발견
1) 자연의 발견
기원전 4-5세기 무렵까지의 동아시아 지역은 풍부한 수량과 온난한 기후로 인하여 수렵
유학의 요청 속에서 이루어 졌다. 시대적 요구는 한유와 이고에 의한 송학의 발흥으로부터 시작되어 정학과 북송오자를 거치면서 사상적으로 발전해 왔고 이러한 사상의 흐름이 주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다. 주자는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 추구하고 나아가 뿌리를 주돈이에게 두고 정이의 학설과 소옹
Ⅰ. 유학의 정의
공자의 가르침을 근본으로 삼는 학문. 통상 유교와 같은 뜻으로 해석되나 원칙적으로는 유교를 성립시키는 학문이며 교학적(敎學的) 의미가 짙다. 실천적 도의(道義)에 입각하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실현을 본지(本旨)로 삼아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준봉(遵奉)하는 학문이다. 공자가
문화적인 분위기 또는 그 국가의 정치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의 교육과정 개발 체제가 더 바람직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것은 교육과정의 개발 체제가 너무 하나의 기관이나 사람에게 편중되어 있는 경우, 교육 현장에 산출되어지는 교육의 결과는
2. 승사(承詞)
三三五五 冶遊園 야유원冶遊園 : 홍등청루(紅燈靑樓)의 술집.
(야유원)에 새 사람이 나단 말가?
꽃 피고 날 저물 제 定處(정처) 없이 나가 있어,
白馬 金鞭(금편)으로 어데 어데 머므는고.
遠近(원근)을 모르거니 消息(소식)이야 더욱 알랴?
因緣(인연)을 그쳤은들 생각이야 없을
1. 배경설화 분석
1.1. 설화의 서사구조
① 잣나무 이야기, 신충의 등관(벼슬을 하게 된 이야기)
② 신충의 괘관(벼슬을 그만 둔 이야기), 단속사 창건
③ 설화에 관련한 다른 기록
③-1 신충에 대한 다른 기록
③-2 단속사 창건에 대한 다른 기록
④ 일연의 신충에 대한 찬시
신충괘관 설화는 제
(1) 無常(무상)
산은 옛 산이로되 물은 옛 물이 아니로다
주야에 흐르거든 옛 물이 있을소냐
인걸도 물과 같도다 가고 아니 오노매라 -황진이의 시조
이 시조는 황진이가 자신의 스승이었던 서경덕의 죽음을 애도하며 지은 것이다. 산은 자연을 뜻하며 이는 변하지 않으나 사람의 인생을 나타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