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로 보면 신라, 표기상으로는 향찰, 그리고 이들 노래의 형식은 대개 4구·8
구·10구로 구성되어있다.
다음으로 향가의 語義를 정의해 보면, '鄕'은 중국에 대한 우리나라를 지칭한 것으로 향가 는 곧 우리나라의 노래란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정병욱은 향가의 개념을 광·협으로 나누어 설명했
한국의 우리말 시들을 모두 향가라 부를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하여 학술적 용어로서 향가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로서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신라의 우리말 시와 고려 일부의 우리말 시가 된다.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보각국사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에 14수, 균여대사의 <균여전>에 11수
한국전통무용극으로 프랑스에서 공연이 되기도 하였다. 무엇이 이리도 춘향전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읽고 싶어 하고, 후대로 전하려고 하는 것일까? 이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게 될 것이다.
2. 춘향전
춘향전은 남원부사의 아들 이도령과 기생의 딸 춘향이 광한루에서 만나 정을 나누다
Ⅰ. 개요
경성이 겪은 변화의 과정은 무엇보다도 ‘도시적인 삶’의 기반 확충이라는 형태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도시기반시설의 확보, 근대적인 시간개념의 도입과 이에 따른 규칙적인 일상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이것은 한국에서 등장한 자본
시대에 동학을 이어받았으나 새 신앙인 元宗을 개창하고 1913년 만주로 망명하여 수천편의 노래를 지었다고 하는데 현재 87편 800여수의 노래가 전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시가(시가문학)와 개화기시가
조선 후기 우리의 고전 문학은 시조, 가사, 한시, 소설과 같은 기록 문학과 설
3. 독특한 점 : 신라인의 성문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신라시대는 지략가 김유신과 삼국통일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관창의 화랑으로 대표되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이다. 또한 일연의 「삼국유사」와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러한 우리의 역사를 증명해 주는 귀중한 역사서로써
Ⅰ. 개요
우리 문학의 변화를 세계의 변화에 염두에 두어 연구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제에서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면 고려는 무신난과 몽고난으로 내적, 외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먼저 세계가 원(元)으로 대표되는 외적 현실에서 우리는 정치적으로는 복속되어 있으나. 문화적으로는 한(漢), 당(唐),
모두 우리말로 부르는 향악곡에 얹어 부르기 위해 제작된 노래가사이기 때문이었고, 우리말을 문자로 기록할 수 있는 훈민정음이 창작되었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었던 일이었다.
3) 국문악장(國文樂章)
국문악장은 각종 연회에서 주로 향악에 얹어 부르는 노래의 우리말 가사이다. 조동일은
시대 운수가 잘못되어 비롯된 것이므로 어쩔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4) 시운(時運)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내용이다. 요순 같은 성인이 다스리던 시대에도 당시의 모든 사람들이 요순처럼 착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지금은 쇠운이 들어 백성들이 도탄에 빠져 살기 어렵지만 쇠운이 가면 성운이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