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된다.
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아기장수의 재기 시도는 아기장수가 가정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변신의 과정이다. 아기장수는 가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재기를 시도한다. 재기를 시도하는 아기장수는 부모에 의해 죽임을 당한 경
구비문학과 방송
구비문학은 그 장르가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굳이 장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운 것도 상당수 있다. 이렇듯 구비문학의 장르가 다분화 되어 있는 것은 그것이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여러 다양한 소재를 취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이점은 ‘재미’를 위해 여러 가지 소재를
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동기를 제시하고 본문에서는 해당 갈래를 다시 소갈래로 분류해 예시작품과 함께 조사한 내용을
무가의 가락은 그 지방 특유의 민요가락과 비슷하다. 서사무가와 같은 것은 4음격 적으로 구연
Ⅱ. 서사무가의 유형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무속신화-무속 신의 내력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
구비서사시-악기반주에 맞추어서 많은 사람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노래로 들려준다는 점
전설의 예
: 중세인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해야 했기에 이야기의 변모가 나타나게 됨
: 신화의 시대가 끝났다고 해서 신화가 사라진 것은 아니며, 이어지고 다시 만들어짐. 그러나 신화이면서 전설인 이중의 성격을 지녀야 전승이 가능했기에 신화의 구실은 축소되고 구조가 이지러지게 됨
전승과 창조와 향유의 기반이 흔들렸다고 할 수 있는데, 텔레비전은 그러한 동요를 더욱 촉발시킨 기제였던 셈이다. 그러는 사이 마을의 유능한 이야기꾼들도 많이 세상을 떴다.
그러면 이야기는 그 생명이 다한 것인가? 옛날이야기들의 기능이 많이 약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더라도 사람들은 여
문학양식이다.내용 또한 까다로운 제한요건이 없어 다채롭게 전개되었다. 명칭은 ‘가사(歌詞)·가사(歌辭)·가嗜’ 등이 관습적으로 통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장르 명칭으로 ‘가사(歌辭)’라고 일반적으로 부른다.〔장르적 성격〕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관한 논의는 가사 자체의 성격 파악에
내용적 범위
신탄진 봄꽃축제의 문제점 분석
- 국내외 사례 조사분석
- 지역주민, 전문가, 관광객 의견조사분석
- 종합분석(SWOT)분석
- 현장답사
Ⅰ-4. 분석방법과 결과물 활동방안에 대한 이해
○분석방법
①축제의 성격에 맞는 프로그램 분석
-신탄진 봄꽃축제의 특징과 축제성격을 이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