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서정 시가들은 그 출발부터가 이별을 주제삼고 있다. “백수광부의 수직적 지향과 그 아내의 수평적 마찰에서 오는 이별을 서정화 강성천,“헤어짐과 만남,[現代文學],통권 268호, P.42.한 <公無渡河歌>가 그렇고 한 남편이 아내를 잃고 그 슬픔을 노래한 “순박한 古代人 의 서정성
고3은 미명하에 대입제도와 각종규제로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모의고사 한번 접해보지 못했다. 특기 하나만 있어도 대학 간다는 말에 순진한 학생들은 믿고 따랐는데 이제 와서 무턱대고 수능을 어렵게 출제를 하면 도대체 이 학생들은 어떻게 하란 것인지 답답하게 생각된다. 있는 실력도 제대로 발휘
『관동별곡』의 작자인 송강에게 있어서 관동지방의 여행은 정치인으로서 강원도에 관찰사로 원주에 임명된 후 3월에 부임해서 그 지역을 유람한 것이다.『관동별곡』의 성격에 대한 기존 논의들은 대체로 충군애민의 유가적 이념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면이 많은데, 이는 당대 지배이념에 충실했던
고려 시대에 불려졌던 노래는 크게 1) 고려 초 균여대사의 사뇌가와 <도이장가>, <정과정> 등 향가계 노래, 2) <한림별곡>을 비롯한 경기체가, 3) <청산별곡>, <동동> 등의 속요, 4) 고려 말에 발생한 시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순연한 고려 시대의 노래라 할 수 있는 것은 경기체가와 속요로서, 이
Ⅰ.서론
우리 조원들은 ‘청산별곡’에 대하여 많은 의견을 주고받았다. 청산별곡에 대해서 좀 더 폭넓은 주제 의식을 가지고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주제를 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크게 작품의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논의를 진행하였다.
우선 작품 내적인
1. 명칭과 범위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의 시가를 범칭할 때에 고려가사, 고려가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 그리고 『한림별곡』『관동별곡』『죽계별곡』 따위의 한문계 시가들을 경기체가, 경기하여체가 또는 별곡체라 불러 왔고『청산별곡』『서경별곡』『만전춘』『정석가』『
별곡이 붕괴되면서 이루어졌다는 견해가 있으며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등의 악장에서 이루어졌다는 견해 그리고 교술 민요가 기록 문학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진 장르라는 견해 등이 있다.
가사를 사적으로 나누어 살펴본다면 조선 전기의 가사, 조선 후기의 가사, 개화기 가사 등 크게 3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曲)〉,<관동별곡(關東別曲)〉,〈죽계별곡(竹溪別曲)〉등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청산별곡(靑山別曲)〉,〈서경별곡(西京別曲)〉,〈만전춘(滿殿春)〉,〈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