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적 감정이 내포되어 있다는 독특한 특징을 가진다. 또한 아직 원시가요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해 원시종교적 사상과 무격사상을 갖고 있다는 점도 오늘날의 다른 시가문학과 비교했을 때 향가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 표기법상의 특징
향가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언어가
Ⅰ. 서론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는 과정이다. 문학교육의 이러한 구도는 문학의 본질에서 유도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의 형상성이라든지 형식성 혹은 허구성과 자율성 등 기본적인 개념들을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구도의 길을 걸었다.
815해방 후 그는 가족의 기대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머리를 삭발하고 “무정처”의 삶을 계속한다. 그는 명동의 “청동다방”에서 일명 “다방문학”을 했는데 1950년 625 전쟁이 터지자 오상순의 “다방문학”도 피난지 부산의 광복동 “에덴 다방”으로 옮겨가 계속된다. 오상순은
구도의 길을 걸었다. 그 때부터 기독교도, 불교의 공사상도 초월해 공초(空超)라 자처한다.
을 한 뒤 전국의 사찰을 돌아다니며 일생을 건 무소유무정처의 삶을 시작한다. 이때부터 호를 ‘공초(空超)’라고 하기 시작했다.
1935년에는 「방랑의 마음2」를 『조선문단』8월에 발표하고 1936년에는 『조선
불교적 기원과 신앙심을 노래한 것이 가장 많다.
④ 전승상 특징 : 각각의 향가 작품은 배경 설화와 함께 전승되는데, 향찰로 표기된 노래말의 앞이나 뒤에 그 노래와 관련된 이야기가 서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설화적 성격의 이야기가 대부분이나 노래가 창작될 당시의 역사적 사실이 기술되기도
구도 때로 포함된다.
1. 아시아 지리
아시아의 세부 지역을 북에서 남으로, 동에서 서로 나열하면
북아시아,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서남아시아로 나뉜다.
남아시아
남아시아는 주로 인도 아대륙에 속한 나라들과 지역들을 의미한다.
인도 아대륙의 인도, 네팔, 부탄, 파키스탄,
불교는 기원전 500년경 인도 카필라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왕국을 출가하여 6년여의 구도 끝에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불타의 깨달음이다. 이 가르침의 핵심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설 :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 는 인
불교적 학생관은 누구든지 깨달을 수 있는 불성의 소유자로 보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이 깨달음에 있어서는 본질적으로 빈부귀천이나 남녀노소의 차이와는 하등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단히 긍정적인 학생관이 엿보이고 있다. 교육내용은 사실판단과 가치판단을 바르게 할 수 있는 불교문헌
불교는 기원전 500년 경, 인도의 카필라 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왕궁을 출가하여 6년여의 구도 끝에 큰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불타(깨달은 자)의 가르침이다.
-가르침의 핵심: 연기설(緣起說)과 사성제(四聖蹄)
*연기설(緣起說) : 연기는 ‘말미암아(緣) 일어나다(起)‘의 뜻. 인과의 법칙. 인간
불교적인 무상관이 일관되게 드러나 있고, 모두 12권으로 되어있다.
를 들려주는 맹인 음악가들이 있었다. 비와호시라고 불리는 이들은 전국을 돌아다니며 노래를 하는 유랑 예인이었는데, 이들이 부르는 노래는 헤이케비와(平家琵琶) 또는 헤이쿄쿠(平曲)라고 불리며 다시에 큰 인기를 끌었다. 헤이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