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오상순 등이 있다.
《폐허》는 새로운 창조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계기가 된
다고 볼 수 있다. 「한국현대시사」,민음사,2007
1920년대 3․1운동의 실패로 좌절과 슬
픔도 있었지만, 폐허 의식은 젊은 세대들에게 새로운 가능
성을 열게 하는 기반이 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 많은 시
전문 동인
1. 19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근대 자유시의 모색은 강렬한 반중세적 의식에서 출발하여 정론적 계몽성으로 주체의 전망을 설정하였다가, 일제강점 이후 소시민적 환상으로서 개인의 자기 발견과 자유를 형식화하려던 시도를 거쳐, 1920년대에 이르면 문학을 독립시키고자
☞카프 문인들의 1차 방향전환과 2차 방향 전환에 있어서 정치 이념적 차이에 대해 보충설명을 한다면?
염군사 계열과 파스큘라 계열의 합작으로 카프가 결성되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시기에 염군사는 실천적인 면에, 파스큘라는 문단적인 위치에 있어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었다. 따
공초(空超) 오상순
1. 작가의 생애
오상순은 1984년 8월 9일 서울 장충2동에서 목재상을 경영하던 오태연의 5남매 가운데 차남으로 태어난다. 어린 상순은 학교와 교회, YMCA를 다니며 집에선 책 읽는 것이 전부인 모범생이었다. 8세에 다니던 서당을 그만두고 어의동 학교(지금 효제 초등학교)에 입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