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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기의 주요한 문학형태를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운문으로는 국어정형시로서 향가의 뒤를 이어 등장한 속요와 경기체가, 시조등이 있고 산문분야에서도 역사산문, 패설문학, 가전체등이 새롭게 창작되었다. 또 한가지 주목되는 것은 문예비평사상이 발전했다는 것이다.
속요,俗謠), (시조 ,時調)등의 문학이 형성되었는데, 이것들은 전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것들이었다.
경기체가는 (귀족) 문학으로, 정치적 혼란기에 있었던 문인들이 (한문) 어휘의 나열과 이두식 후렴구로 그들의 의식 세계를 노래한 것이며, 고려 속요는 고려 문학의 진수라 할 수 있는 것으로,
2. 고려속요
<구조상 특징>
단연체
: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되어 있다.
<정읍사><정과정><사모곡><상저가><유구곡>
분련체(연장체)
: 단련체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분련체의 노래들은 한 연을 노래하는 악곡을 맞추어
거듭되는 연들을 노래하는 형식이
Ⅰ. 서 론
한민족은 한(恨)많은 민족이다. 그렇지만 한민족은 풍류를 즐길줄 알아 여러 가지 형태의 주옥같은 시를 짓기도 하였다. 그중에는 남녀사랑, 임금충성, 장연찬미, 인생무상, 이별과 한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중의 하나인 고려속요가 가시리다, 3.3.2조의 3음보 고려가요로서
속요 , 그 현대시로의 변용 - 「 정석가 」 , 「 쌍화점 」 , 「 가시리 」 를 중심으로 - 」, 『도남학보』, Vol.18, No.0, 도남학회, 2000 p.157
-원전과 <카페 쌍화점에서>는 모두 당대의 성적으로 문란한 세태를 비판하고자 하는 내용임
-원전은 두 여인이 말하고 있는 구조로 첫 번째 여인이 자신의 성적인
제4장 고려속요
1. 조선 시대 음악서에 남은 흔적과 고려속요 이해를 위한 몇 가지 전제
1) 고려속요 이해를 위한 전제
① 고려속요는 <악학궤범>이나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 조선시대의 음악서에 실려 전함
② 고려속요는 남녀 사이나 부모·자식 간의 사랑을 노래하기도 하고
제4장 고려속요
1. 조선 시대 음악서에 남은 흔적과 고려속요 이해를 위한 몇 가지 전제
1) 고려속요 이해를 위한 전제
① 고려속요는 <악학궤범>이나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 조선시대의 음악서에 실려 전함
② 고려속요는 남녀 사이나 부모·자식 간의 사랑을 노래하기도 하고
제4장 속요
1. 속요의 명칭과 개념
(1) 속요의 범주와 개념
1) 개요
① 속요는 고려시대의 작품 중에서 한글로 기록된 작품들을 의미
② 고려시대의 노래는 조선조 초기에 한글로 기록된 것뿐만 아니라 한시의 형태로 기록된 것들도 있기 때문에 그 범주를 어디까지 설정할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함
제8장 고려시대의 문학
1. 俗 謠(속요)
(1) 속요의 명칭과 개념
1) 개념
① 민간의 노래를 바탕으로 하면서 고려 후반기에 만들어져서 불리다가 궁중무악으로 수용되어 국가적 행사에 쓰이는 음악이 됨
② 조선 초기에 문자로 기록되어 전하는 우리말 노래를 속요라고 함
③ 속요의 기반이 민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