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현실사, 2003), p.279.
이라고 하였다. 마찬가지로 국어교육 또한 각 영역의 지식을 따로따로 습득하는 차원에서 끝나게 된다면 이는 기술적 지식에 불과하다. 때문에 언어 사용 행위 속에 존재하고 드러나는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학생 이전에 이들을 가르치는 교사
창조적이며 상호소통적인 언어를, 상대방을 길들이는 구호보다는 성찰적 도전을, 부과된 신화들보다는 체험적 가치들을 지향한다.
Ⅱ. 프레이리의 업적
파울로 프레이리는 1921년 9월 19일 브라질 북동부의 빈곤지역인 레시페에서 태어났다. 1959년 레시페 대학에서 교육철학 박사 학위
창조신화의 비교
창조(創造)신화는 ‘myths of creation'의 번역어이다. 창조신화는 이 세상을 만든 이야기라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다. 세상을 창조한 신화소(神話素)는 크게 세 가지 각도에서 풀어쓸 수 있다. 우주창조, 신창조, 인간창조 등이 그것이다. 신화아카데미 지음, 세계의 창조신화, 동방미
신화는 집단의 문화 가치와 행동 양식에 정향성을 제공한다.
일곱째, 신화는 인간 무의식의 일부를 구성하며,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어주고 있다. 따라서 신화는 집단의 공통의 유산으로서 미래를 예견해 보이기도 하며, 인간 무의식의 이미지와 의식적 논리를 연결시킨다. J.F 비어레인, 『세계의
창조해야만 했다.
어떤 여성들은 원천적으로 여성만이 출세하게 되어 있는, 이를테면 수녀원 같은 여성만의 세계로 은둔해 들어간다. 다른 여성들은 남성들에게 직접 도전하기로 하고, 때로는 남성들의 무리에 합세하기도 한다. 1700년대에 앤 보니(Anne Bonney)는 해적이 되어 열심히 도적질을 하였다.
창조성, 우주의 중심, 지혜의 원천이 되는 신적 존재를 지칭한다. 생명의 나무는 우주목(宇宙木)·세계수(世界樹)·중심축(中心軸:axis mundi), 지혜의 나무라고도 한다.
생명의 나무와 관련된 신앙은 세계적으로 산재한 신화와 의례에서 보편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인도의 오래된 문헌에는 우주가 커다
신화’인 것이다. 실질적으로 성서가 고대 히브리인들의 역사서로 여겨지는 만큼, 창세에 관한 내용은 타 문명의 역사서에서 보여지듯 그들의 시각에서 바라본 이 세계를 설명하는 신과 관련된 이야기, ‘신화’인 것이다. 히브리의 창세신화에서는 하느님이라 불리는 절대적인 창조주가 등장한다. 맨
세계 첫 하이브리드카(가솔린+전기차) '프리우스'를 출시하면서 세계 최고기술의 자동차 메이커로 발돋움했다.
렉서스는 5년여에 걸쳐 특급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야심작으로 세계시장에서 '최고의 차'라는 명성을 얻었다. 프리우스는 2004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도요타는 현
신화나 설화 자체가 게임으로 개발되기도 하고 신화, 설화에 나오는 상징 혹은 이미지들을 이용한 새로운 세계관 창조의 사례가 점차 늘어났다. 현재는 개발되는 게임의 대부분이 판타지 게임이라는 분류로 출시되고 있다. 여기서 이용되는 신화, 설화는 유럽 북구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 이집트 신화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주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말은 원래 아테네 델피 신전(아폴론 신전)에 걸려 있던 문구였다. 프로그램의 일종이라는 영화 속의 오라클 역시 아테네 신전의 여사제처럼 네오에게 미래를 알려주며 네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녀는 네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