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김부식의 사상 정구복, “김부식의 생애와 업적”, 한국학중앙연구원, 정신문화연구 82(2001.3) pp.3-24.
문철영, “고려중·후기 유학사상 연구”, 서울대학교 학위논문(박사), 2000.
윤철근, 『유학의 철학적 문제들』, 법인문화사, 1996. 참고
김부식의 사상을 알기 위해서는 김부식의 생애 정구복
1. 최충(催冲, 984~1068) : 해동공자, 고려 중기 유학자․정치가․교육사상가
1) 생애
① 목종 8년(1005)에 22세에 갑과에 합격.
② 5대의 임금을 모시고 한림학사, 예부시랑으로부터 서북로병마사, 내사시랑평장사, 문하시랑평장사, 문하시중 등 내외의 요직을 두루 지냄.
③ 문종 9년(1055) 72
사상
다산학은 공맹유학사상에 기초하기 때문에 공맹의 유학사상의 특징 중 하나인 덕치. 예치주의 사상은 당연히 다산의 정치. 행정 사상의 기본을 이룬다. 다산이 유교의 덕치. 예치 사상을 구체적으로 그의 학문 속에 표현한 예는 그의 <경세유표>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법치' 라는 표현보다는
사상이 2500여년의 생명력을 가진다는 것은 인류가 창조한 그 어떤 것보다 긴 생명력을 가지는 것이 아닐까? 더욱이 유학사상이 우리 역사 중 500년의 지배사상이였다는 점은 한국인들에게 보다 특수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 500년의 시간동안 한 국가의 지배사상이 계속적으로 이어져 온다는 것
유학사상은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있어서 기준점을 제시해 주었으며, 특히 주자학과 양명학은 한국근세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갖는 것으로서 정치 ․ 사회 ․ 교육 ․ 문화 등의 사상적인 밑받침이 되어왔다.
특히 유교의 화이론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조선의 지식인들은 전통적으로
Ⅰ. 서론
잘 살고 싶은 것은 인간의 본성이라는 말은 사기(史記)의 화식열전(貨殖列傳)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 재산과 부귀를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은 많은 사상가들에 의해 이미 충분하게 입증이 되었으며, 자본주의 경제학의 아버지 아담 스미스(Adam Smith, 1723∼1790)의 자유방임주의적 경제학 체계도
사상을 살펴보고자 함은, 논어가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기에 가장 합당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論語)’는 공자의 언행록(言行錄)으로, 공자의 사상과 행동, 제자들과의 문답, 공자와 왕래하던 사람들과의 대화를 수록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에는 유학사상의 뿌리가 되는 인(仁), 의(義), 예(禮), 지(
글)'을 지어 뜻을 세우고 각오를 새롭게 하였다.
(2) 율곡 이이의 사상
율곡은 사상적인 조예 못지않게 문학에 대한 조예 또한 깊었으며, 사상적으로 한국의 유학사상을 집대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학적으로도 한국의 유교문학이론을 체계화하였다.
1) 문학의 정의 : 문이형도(文以形道)
사상이 만들어 졌다.
유교는 인간중심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 유교에서는 내세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인간의 의미와 그 인간이 현실 속에서 어떻게 스스로를 완성시켜 갈 수 있는지, 또 현실 속에 자신의 모습을 어떻게 반영하는 것이 옳은가 하는 실천 위주의 인간관에 대한 문제만 중시하고 있다.
1. 동서 철학과 유교의 기본 구조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6
1) 동서철학의 시작
- 동양 : 易經이 이루어지는 기원전 700년경
- 서양 : 탈레스가 활동한 밀레투스학파의 형성기, 약 기원전 600년경
2) 동서철학의 차이점
- 동양 : “이세상은 변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