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성취가 최고의 목표였을 것이다.
2. 한국의 학생운동, 그 특징
전개과정
한총련, 전대협 등의 단체를 통해 주로 이뤄지는 한국학생운동은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다. 외국에서는 어떤 사안에 대해 자발적으로 비조직적으로 모여 시위를 벌이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에
한국인의 민족적 항일 독립운동, 기미독립운동이라고도 한다. 한일합병(1910) 이후 일제의 무단정치에 산발적으로 항거해 오던 한국인은 제1차 세계대전 후미구의 대통령 월슨이 제창한 민족자결주의에 자극되어, 19193월 1일 손병희 등 민족대표 33명의 <독립선언> 발표와 시위운동의 촉발로 거족적인 항
운동사에 있어서도 3.1운동의 주도적 참여는 물론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대요(세칭 [조선 독립의 서])를 통해 자유 사상.평등 사상.민족 사상. 민중 사상. 진보 사상, 그리고 사랑과 평화의 철학을 기미 독립 운동의 사상적 기저로서 체계화한 데서 큰 의미를 지닌다. 또한 일제 패망 직전 극도의 궁핍
역사 교육이 주가 되어 충실한 일본 황국신민(皇國臣民)을 양성하는 데 중점이 두어졌다. 비록 교단에서 교사들이 제복을 입고 칼을 차고 위협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없어졌으나 일본인 교장과 교사들은 항상 권위주의적으로 학생들 위에 군림하였으며 학생들의 자유로운 토론과 비판, 자치활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독립군은 러시아 혁명을 통해 물적 원조를 받을 수 있었고 또 꾸준히 독립투사들을 키워냈다. 물론 국내에서도 비밀 결사들의 활동도 있었기에 1920년 홍범도의 봉오동 전투와 김좌진의 청산리 대첩을 시작으로 독립투쟁사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간도참변과 자유시사변
독립선언문에 서명하신 33인중 한분이셨다. 그때부터인지 나는 유난히 일제강점기에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다. 한국 근현대사라는 과목을 배우면서 다시 한번 독립운동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렸고 이번에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대문 형무소의 역사박물관을 가기로 결
남과 북의 작품은 각각 반쪽인 채로 존재했다.
해방 직후의 좌익 작가들은 일제강점기 하의 독립운동사를 사회주의 입장에서 다루면서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고, 일제잔재의 청산을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희망을 주제로 활발한 희곡 창작 활동을 펼쳤다. 이러한 활발한 창작 희곡
운동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것은 방대한 지식사회학적인 작업이다. 그러나 일단 여기에서는 첫째, 역사적 이념형의 모델을 설정하고, 그것과 비교하는 방식을 취하는 접근방식을 취할 필요성이 있다. 이 방식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①역사적-이념적으로 한국적 시민운동
독립신문과 더불어 비판적 논조로 정부를 견제하였으며, 일간신문의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한국 신문의 일간신문의 문을 열었다. 이정식, 이승만의 청년시절, 동아일보사, 2002. 57쪽
결국 자금조달의 문제로 매일신문은 폐간되고 그 후 ‘제국신문’의 편집장이 된다. 제국신문은 이승만의 언론인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