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경제적으로 점차로 위축되었다. 여성들의 사회활동은 극히 제한적이었으며 대부분의 여성들은 집안을 지키고 후세를 낳아 기르는 역할만을 맡아 이것에 순응하며 살아야 했다. 실제로 이름이 세상에 알려진 대다수의 여성들은 현모양처로서의 부덕을 갖추었다거나 성공한 자식을 둔 경우에 한해
현대의 인권법과 맞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점에서 공자가 “형벌이 적절하게 시행되지 못하면 인민은 손발을 제대로 둘 데가 없어진다”라고 하였으며 “무엇이 옳고 그른지도 가르치지도 않고, 죄를 지었다고 해서 곧 바로 사형에 처하는 것은 인민을 학살하는 일이다”라고 함으로서 현대의 인권법
현대의 유물론과의 사이에 중용의 자리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위대한 휴머니스트인 공자는 일찍이 죽음에 대한 질문을 받자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삶을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겠느냐?.” 마이클 로이,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 이성규 역, 지식산업사 ,1989, p.33
중국인은 삶을 살아가
사회적, 구조적으로 남성을 위한 보조적인 역할도구로밖에 보지 않은 시대적 과오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전 과 후 여성인권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끼친 유교의 도입 배경과 시대적 상황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2. 유교의 도입 배경과 시대적 상황
유교의 도입배경과 시대적 상황을
논어』에 보이는 공자의 말로 보아서도 분명하다. (“우는 내가 흠을 잡아 말할 곳이 없다. 의복은 나쁜 것을 입으면서 제사 때 쓰는 관에도 아름다움을 극진히 하였고, 사는 집은 비루하게 하면서 백성을 위한 붓도랑 일에 힘을 다하였으며, 음식은 험하게 먹으면서 귀신에게는 정성을 다하였다.”) 또
인권운동, 반전운동와 맥을 같이 하였다.
1970년대
대중의 힘을 얻어 `여성학` 탄생
영국의 반대학(Anti-University)에서 `여성학` 강의 개설
우리나라
1950년대 이화여대 `여성과 직업` 강의
1960년 서울여대 `여성과 사회` 강의
1977년 이화여대 `여성학` 강의
1976년 이화여대 `여성학 연구 위원회` 만들어짐
갈수록 대학에서 반영하는 논술의 비중이 커져가고 있다. 물론 서강대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논술에 의해 당락이 결정되기까지 하니 서강대학교에 지원하려는 수험생에 있어서는 실로 논술이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동서양을 막론하는 최고의 고전에서부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까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중심적 주체임을 의미한다.「비엔나 인권선언」전문은 “모든 인권은 인간의 존엄성에서부터 나온다. 인간 자신이 곧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중심주체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인간의 존엄성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성별, 종교, 출생지, 민족 그리고 소속집단과 국가에 관계없이
인권의 보장을 위해 필요하지만, 심층적으로 보면 그것은 사회에 만연해 있는 편법, 부정, 부패, 탈법, 편의주의, 목적지상주의 등의 사회적·정치적 질병을 치료하는 가장 중요한 길이다. 사회에 만연한 폭력의 문화와 비인간화된 정신을 치료하는 것 역시 대단히 중요하다. 학살, 테러, 고문 등은 언제
, 명예회복 요구가 줄기차게 진행되온 점을 생각해보면, 사회운동 방식으로 밑에서부터 제기돼왔다고 볼 수 있다. 김대중 정권 시절 의문사 유족들이 400일 이상 국회앞에서 천막농성을 해 의문사위원회 구성을 이끌어낸 일이야말로 한국이 과거 청산의 살아 있는 현장이 된 사례가 아닌가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