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들어가며
인간은 오랜 시간 동안 지배-피지배의 관계를 맺어가며 살아왔다. 이러한 관계에 있어서 대표적인 것이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 관한 것이다. 특히 한반도에서의 여성은 피지배적 관계에서의 위치를 강하게 지니고 있는데, 이는 한반도의 오랜 통치 이념인 유교 사상의 영향 하에 이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설화
1.1 설화의 개념과 특징
1) 설화의 개념
2) 설화의 특징
1.2 설화의 기원과 전파 그리고 전승
1) 설화의 기원과 전파
2) 설화의 전승
1.3 설화의 내용과 주제
1) 설화의 내용
2) 설화의 주제와 민중의 의식
1.4 설화의 구성
1) 설화의 단위
➀ 영국의 Francis Galton Francis Galton- E.다윈의 손자로서 버밍엄의 은행가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런던의 킹스칼리지와 케임브리지의 트리니티칼리지에서 의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지리학 ·기상학에 관해서도 연구하였는데, 종형 C.다윈의 《종(種)의 기원》에 자극을 받아 연구 방향을 유전학으로 돌려
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이 민중 혹은 서민들의 사회적 성장이라는 조선 후기의 역사적 조건과 맞물려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야기의 바탕을 제공해준 설화가 민중들의 자산이라는 점에서나, 이야기와 노래가 문자가 아닌 말을 통해 향유되었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며, 이야기의 소재가 민중
Ⅰ. 서론
최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디지털기술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으로 게임과 디지털 영화,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드라마, 웹 애드, 웹 에듀테인먼트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우선 디지털 스토리텔링
Ⅰ. 문학의 의미
“역사(歷史)가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이라면 문학은 있음직한 일을 기록한 것이다. 그리하여 문학작품을 통해 다양한 인생을 대리 체험함으로써 독자는 문학을 통해 인생을 높게 넓게 그리고 깊이 배운다. 또 마음의 고통이나 삶의 어려움도 스스로 견디고 이겨내는 정신적 힘도 얻는
Ⅰ. 문학의 기원과 기능
1. 문학의 기원
1) 심리학적 발생설
(1) 모방본능(충동)설
(2) 유희충동(본능)설 : 인간에게는 유희하는 본능이 있고, 이 본능이 문학을 창작하게 한다.
(3) 흡인본능설
(4) 자기표현본능설
2) 사회학적 발생설
생활을 위한 유희, 1차는 실용, 2차는 미적인 요소, 사회생활
Ⅰ. 개요
이야기란 무엇인가? 이야기(stories)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한 매개체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삶에서 이야기는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 이야기는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파악하고 안내하는데 이야기가 중요한 역
3. 영아 활동 계획안 (1), (2)
활동명
나의 기분을 알아요 (1)
활동목표
1. 자신의 감정을 바탕으로 하여 타인의 감정의 느끼고 이해할 수 있다.
2. 타인과 자신의 존재를 독립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3. 표정인형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생활주제
나
집단형태/
인원수
소집단/5명내외
대상연령/
활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이론의 개요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란?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이란 Gardner(1983)의 의해 정립된 지능 개념으로 특정 문화권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화적 산물을 창출해내는 잠재적 능력을 말한다(Gardner, 1993). 이는 지능지수로 대변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