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의 양식이라면 새로운 형식의 탄생이 아니라 고대(그리스, 로마)의 것을 될 수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다.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고전파음악(18세기후반 ~ 19세기초)
18세기 후반 계몽사상의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는 음악속에서도 강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 현악 4중주 등의 새로운 기악양식이 사용
£19세기 음악의 역사
19세기 후반의 음악을 지배했던 음악사조는 민족주의, 후기낭만주의, 인상주의의 세 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민족주의 음악이라 하면 19세기까지는 서양음악의 주류에서 소외되었던 지역의 음악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러시아와 동구권 그리고 북유럽과 스페인 등 각 지방의
1. 발레 음악의 역사 개괄
1) 초기 (차이코프스키 등장 이전)
본격적인 발레는 르네상스부터 시작되었다. 초기 발레는 궁정 발레로써 대두되기 시작되었다. 이 시기의 궁정 발레는 전문적인 무용수의 발레가 아닌 왕족과 귀족들로 이루어진 비전문적인 무용수들의 춤이었다. 그리고 춤과 음악의
서양 근대 미술사
신고전주의
자연주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신인상주의
조각
신고전주의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18C말부터 19C 초에 걸쳐, 지나치게 저속하게 된 궁정 양식에 대한 반발과 18C 중엽부터 시작되는 고전발굴 사업, 나폴레옹의 고전취향 등이 배경이
줄거리를 설명하는 것이 고전발레라면 현대에 이르러 발레씨어터는 안무자가 이야기하고 싶은 장면을 크게 강조하는 안무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면 [춘향전]의 줄거리를 모두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변학도의 못된 소행을 중심으로 다른 부분을 덧붙여 연출하는 것이다. 베자르는 토털-씨어터
발레 관객은 그 느낌을 함께 공유한다. 관객은 그들이 무용수와 함께 미끄러지고 도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들의 육체를 사용해 발레 무용수들은 분노, 공포, 질투, 기쁨, 슬픔과 같은 많은 감정을 표현한다. 동작을 취하는 무용수들의 몸의 선은 아름답고 조화로운 모습이다. 발레 테크닉은 고전이라
발레, 모던댄스 등 외국무용에 자극을 받아 전통무용에서 벗어나 새롭게 창조된 한국무용이다. 한국에서 신무용이 시작된 것은 1921년 블라디보스토크의 조선학생음악단 일행이 한국방문 때 러시아의 고팍 춤을 선보인 때부터이다. 신무용이라는 말은 1926년 일본무용가 이시이 바쿠가 경성공회당에서
전체 경향 파악
(표 생략)
크게 작품과 인물로 나누었을 때 파트를 불문하고 인물에 관한 연구보다 작품에 관한 연구의 비율이 높다.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으로 나눠봤을 때는 한국무용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고 발레 현대무용 순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중략)
남성무용수는 소수의 인
Ⅰ. 서 론
고전주의는 정형화된 형식을 특징으로 하는 예술 사조 중 하나이다. 이는 낭만주의와 가장 대비되 것이다 고전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르네상스를 토대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비잔틴 제국이 저물면서 이슬람 문화와 더불어 엄청난 지적 유산이 유럽 내로 들어오게 된다.
프랑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