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에는 선택 과목이긴 하지만 독서 과목이 등장하기까지 했으며, 독서 지도와 독서교육을 위한 학원이나 단체의 활동도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이제 “공부해야지, 무슨 독서냐?”라는 이야기는 거의 사라진 것 같다. 이렇게 독서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독서지도 및 독서교
명을 받았다. 이 기록은《정조실록(正祖實錄)》정조 16년 10월에 나와 있다. 김균태 「李鈺」, 황패강 외 공편《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2000 이옥은 끝내 문체를 고치지 않았고, 이후 수차례의 견책과 두 번의 충군 充軍-조선시대의 형벌로서 죄를 번한 자를 억지로 군역(軍役)에 복무시키는 제도
문학의 경우 한결 두드러진다. 정제된 한국문학의 장을 여는 신리인의 노래는 바로 불교에 기반한 지혜와 신비의 표현이었고, 그 이래로 수많은 한국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그럼 여기서는 우선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교문학을 정의한 다음 삼국, 고려, 조선
문학(醇正文學)-을 확보하여 왕조의 정치교화를 펼쳐나가려 하였다. 이 점에서 정조는 비교적 성공한 편이다. 그러나 이미 중세적 계급지배관계가 해체과정에 들어섰고 전국 농촌에 변화가 일어나는 한편 상업ㆍ수공업의 발달에 의한 도시평민층의 대두는 체제유지에 적지 않은 방해의 요소가 있는 것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에 관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이것은 근원설화를 바탕을 소설이 먼저 형성되고 그 뒤에 판소리가 형성되었다는 소설 선행설과, 근원 설화에서 판소리가 형성되고 그 뒤에 소설이 형성되었다는 판소리 선행설로 요약된다. 김태준은 옛날 이야기책, 소설이 광대
문학』, 民音社, 1992, p.11
임병양란을 겪은 뒤인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기이다.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을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라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
문학’이라는 번역어에서 출발하여 문학에 대해 사유하고 논변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했던 이광수는 ‘문학’이라는 개념이 번역된 것임을 명확히 의식하고 있었다. 『황성신문』의 몇몇 논설에서 볼 수 있듯이 계몽기에 이르러서도 ‘문학’이라는 말은 의연히 인문학적 글쓰기를 통칭하는 전통적
전개방식 사용+사찰연기담 →세계의 전설적 경이를 더욱 확대시킴
- 불교신화의 한계 : 가섭불(迦葉佛) 연좌석(宴坐石), <삼국유사>의 <대산오만진신>(臺山五 萬眞身) - 신화의 신성성을 획득하지는 못하고 전설의 영역에 그침→ 불교신화가 등장하는 새로운 사태 때문에 신화시대가 재
조선 가족 제도의 모순은 그 뒤의 모든 문학적 업적의 비판 대상이 되어, 풍속의 개량이라는 측면에서는 이광수의 자유 연애론과 연결되며 사상적인 측면에서는 동학의 인내천 사상으로 이어진다.
二. 이념과 현실의 대결
조선후기에는 사회가 가지고 있는 모순을 드러내고 극복하려는 실학파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