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국문학사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위치에 있는 김만중의 한글소설 ‘사씨남정기’. 사씨남정기는 한글소설이라는 이유뿐만 아니라, 눈을 뗄 수 없는 흥미진진한 구성과 전개로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고전소설 중 하나이다. 숙종마저도 유한림이 사씨를 내쫓는 장면에서는 유한림을 욕하
서인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 실려 있다.
세자 책봉례는 원자를 세자로 책봉한다는 임명서를 수여하는 의식이다. 임명의식인 것이다. 조정의 백관들을 모아놓고 책봉례를 거행한 후 바로 종묘에 이 사실을 고하고 팔도에 알린다.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에게 세자의 임명을 선포하는 셈이다. 세자의
대한 새로운 평가가 나오고 있다. 나 또한 그런 것에 의문점을 갖고 이러 저러한 책을 보면서 광해군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광해군이란 인물의 매력에 깊은 관심이 갔다. 광해군은 아직까지 왕이 칭호를 받지 못하고 군으로 강등되어 있다. 충분히 왕으로 승격될 자격이 있는 임금 광해군을 다
이외에도 다수의 논문에서 그의 외교정책에 관한 논문이 주를 이루고 있다. 기구한 운명을 안고 태어난 광해군에 대해 즉위부터 광해군대의 대북세력을 통해 국내정치 또한 살펴보고 그의 뛰어난 업적인 외교정책에 대해 중점을 두고 서술함으로써 광해군의 외교정책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제시하겠다.
제기되던 시기이다. 동시에 명의 멸망과 청의 등장이라는 동아시아적 대사건 속에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이를 어떻게 설명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고민해야했다. 때문에 17세기 지식인들의 사상, 그리고 그 근간을 이루고 있는 유학에 대한 연구는 곧 조선후기 사상계의 성격과 연결되는 것이기도 하다.
세력이 점차 강성해지면서 달라져갔다.
그들의 강성함을 인식하면서 조선은 명과의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고심하였다. 대표적인 것의 광해군의 중립 외교 노선이다. 그러나 광해군이 인조반정으로 물러난 이후 대 후금 정책은 변화를 맞게 된다. 지금까지는 인조대 친명 배금 정책으로 인해
세력
김종직의
조의제문
김일손 등
신진사림파
의 처벌
훈구파와 사
림파의 대립
갑자사화
(1504년, 연산군 10)
연산군과
궁중세력
성종 비인
윤씨의 폐비,
사사에 찬성
한 신하들과
평소 연산군
의 학정을
불평하던 일
부 사림파의
선비
폐비 윤씨의 복위문제
윤씨 복위에
반대한 선
정치
광해군의 정치는 내(內)적 과 외(外)적 정치로 나누 어 볼 수 있다. 먼저 내적으로는 전란 후의 민생 안정책으로 대동법이 있다. 대동법이란 현물로 바치던 공물을 봄과 가을에 쌀로 바꾸어 내도록 하는 것인데, 가난한 백성들이 세금을 내는데 아주 안정적이었고, 백성들의 반응도 매우 좋았다.
세력을 크게 확장한다. 반면 명나라는 임진왜란동안 조선을 구원하기 위해 많은 병력을 파견하는 등 국력의 소모가 심했고, 내부적으로 부패하기 시작해 쇠퇴해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누르하치는 1616년 여진족을 통일, 후금을 건국하고 명과 일전에 나서게 된다. 명나라와 조선의 국경 지역을
대한 몇 가지 이해
금서는 “어떤” 이유에서건 지배권력에 의해 금지되는 서적을 의미한다. 금서는 책의 주제에 따라 정치, 종교, 과학(천체에 관한), 풍속, 이데올로기, 고발문학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고, 조선시대를 대상으로는 ‘지리, 도참, 예언서, 정적의 저술, 종교류, 잡서류, 통치세력의 이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