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중반에서 1940년대 전반에 이르는 민족적 암흑기에 이처럼 우리의 문학 활동도 일제의 심한 탄압과 간섭을 받았지만, 조선어 신문과 잡지가 폐간되기 전까지 창작 활동은 이전 어느 때보다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이 시기에 작품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것은 비록 일제 식민지 치하였지만 20세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문학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하여 전개된 한국에서의 모더니즘은 크게 두 가지로, 1930년대에 전개되었던 ‘주지주의 운동’과 1940년대 말부터 전개되었던 ‘신시론’ 동인과 ‘후반기
문학>지에 전재된 장편소설로서 '일월 곡예단'이라는 떠돌이 서커스 단원들의 뿌리 뽑힌 삶의 세계를 그려낸 작품으로 <민음사>에서 제정한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하게 된 작품이며, 한수산은 이 작품으로 인해 70년대 대표적인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저술
- 1977년 오늘의 작가상'
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출판된 약 180편의 소설을 관찰했다. 그 소설들은 1920년대, 1930년대, 1940년대 그리고 계속되는 방법으로 10년씩 묶어서 데이터를 얻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얻은 소설배경 자료는, 사회 정치적 상황으로 물든 시대에 대한 조화가 함께 필요할 것이다. 이 같이 1920년대, 1930년대의 소
1.대중소설의 개념
대중소설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가 않다. 그것은 대중소설이 두 가지의 뜻을 갖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중성을 우리는 크게 큰개념과 작은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하지만 먼저 대중소설을 알기 위해선 대중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할 듯 싶다. 대중소설의
1930년대문학
- 만주 사변 이후 일제의 수탈과 탄압이 더욱 가혹해지고 사상 통제가 심해지던 시기.
- 대표작들은 역사를 소재로 한 소설이 대부분.
- <발가락이 닮았다>, <운현궁의 봄>
1940년대문학
- 문학의 암흑기. 우리말을 쓰지 못해 소설이 쇠퇴기적 기미.
- <견훤>, <대수양>, <잔촉>,
1940년대에 들어서면서 스탈린의 공포정치가 더욱더 강화되어 정적인 분위기가 점차 고조되었다.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조국을 위해 영웅적으로 투쟁하는 민중에 대한 영화가 많이 제작되었고 전쟁 후에는 ‘이데올로기 문제에 대한 공산당 중앙위원회 계약’이 등장하여 문학과 예술에서 공산주
문학 세계는,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을 부조리로 규정하면서 그 부조리로부터 벗어나 인간의 참된 존재인 실존을 회복하려 했던 실존주의와 거의 일치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카프카에 의해 보여진 실존주의 문학은 1940∼50년대 프랑스에서 전개된 문학 경향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존재의 부조
문학이다.
하이퍼텍스트의 탄생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은 전통적인 정보 시스템과는 달리 비순차적이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정보 접근 방식을 제공해 준다.
이러한 방식에 대한 첫 언급은 1945년 Vannevar Bush가 한 잡지에 쓴 글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1940년대 이미 광범위해진 정보를 관리하는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