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적 배경
ㄱ. 춘추 전국시대의 혼란기
ㄴ. 최초의 전국통일(B.C 221)
ㄷ. 각종 개혁 실시
(군현제, 도랑형, 화폐, 도로,문자 등)
ㄹ. 대규모 토목 공사로 민중들의 생활이 어려워 짐
ㅁ. 시황제 사망(B.C 210)
ㅂ. 진나라 멸망(B.C 206)
ㅅ. 한나라 중국 재 통일(B.C 202)
1. 생
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동대문은 興仁之門, 서대문은 敦義門, 남대문은 崇禮門, 북대문은 弘智門이라고 부른다. 태극기의 각 괘의 意味에도 仁義禮智가 포함된다. 그 외에도 용례는 무수히 많다. 위와 같이 東西南北, 春夏秋冬등의 자연의 기본적 원리에 仁義禮智개념을 합쳐 쓰인 용례도 많을뿐더러, 仁義禮智 각각의 特性을
Ⅰ. 문제제기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충효예에 관해선 지극하다.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을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생각했으며, 상대방을 겸손과 미덕으로 대하는 예의범절 또한 매우 지극했다. 따라서 공자님도 우리나라를 동방예의지국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나 요즘사회는 물질만능시
․남녀의 결혼식 때에는 상대편 신부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빨간색의 종이에 적어 조그만 상자에 넣어 남성 측의 부모에게 재확인 시켜드리는 예절이 있으며, 결혼식의 날짜 정하기는「好日」을 점쟁이한테 상의해서 정하는데 점쟁이는 빨간 종이에 월, 일을 적고 중매인은 그것을 신부의 집에 가지
2-1. 책 구성에서의 ‘제6부 글자 이야기’의 재배치
보통 중국어를 배울 때 자음과 모음의 발음방법이 우선시 된다. 그 후에 성조를 배우고 발음과 글자를 연계해서 배우고 어휘와 문법을 덧붙이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맨 처음 중국어 발음하기가 나와야하고, 글자 이야기가 나와야
(4) 한자의 변천 -(갑골문에서 간자체까지 변신~!)
한자 자체는 그때그때의 필요와 이유에 의해 변천되어 왔다. 갑골문에서 금문으로의 변화는 특히 그 사용 대상과 사용 이유의 변화에 따른 것이다. 갑골문은 갑골에 썼지만 금문은 청동 제품의 거푸집에 썼다는 차이와 금문은 춘추 시대의 각국의 제
2. 전통 문양의 특성
문양은 언어와 문자가 마찬가지로 그 민족과 그 민족이 살아 온 환경에 따라 고유한 형태를 지니게 마련이어서 각 시대마다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았을지라도 유사하긴 하여도 나름대로의 독특한 성격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를 전통문양이라 한다. 허 균, 『전통문양』, 대원사, 19
4)소전(小篆)
진나라는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후 문자표준화정책을 실시하여 대전을 기초로 한 소전을 만들었다. 즉 은나라의 갑골문,서주의 금문,통일이전 진나라의 대전,그리고 소전으로 이어지는 한자자체의 정통을 이어갔다. 소전은 문자표준화사업을 통하여 당시 불일치하던 대전과 고문을 통
그렇다면 구미래 구미래, 앞의 책. p.76-77
의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오방색에 해당 하는 다섯 가지 색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청색
청색은 방위로는 동쪽에, 계절로는 봄에 해당한다. 오행 중 목(木)으로, 하늘과 무성한 식물 등을 상징하는 색이다. 해가 떠오르는 동방에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