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는 천여 년 이상 인도의 종교 및 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출현은 그 당시 범아일여에 바탕한 인도정통 철학의 실재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발생하였다. 따라서 인도불교의 사상사에서 붓다의 교설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어떤 종류의 것이든 영원불변의 실체를
자원을 확보하고 대학재정과 대학의 교육 사업에 대한 후원을 얻고자 하는 대학 마케팅전략의 한 도구라고 하겠다.
대학의 정체성은 대학의 실체이지만, 대학의 이미지는 이미징대상자에게 투영된 심상이다. 일반적으로 \"대학실체가 좋으면 대학이미지도 좋을 것이다.\"라는 기대를 할 수 있다.
Ⅰ. 개요
국민적 정체성의 일상적 표현인 ‘우리나라 사람’은 과연 뭘 의미하는 것일까? ‘우리’는 실체인가? 그것은 남한 인구 전부의 공통적 이익을 발견할 수 없다면 존재할 수 없는 허구적 인식이다. 그러한 허구가 ‘우리’라고 하는 내면화된 집단적 상징에 의해 가려지고 관념적인 ‘우리’
실체로 다루어졌다. 그러나 이는 자연법학적인 방법론이 가져온 결과일 뿐이며, 오늘날에도 반드시 그렇게 보아야 할 필요는 없다. 법률행위 그 자체는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하는 것은 오직 매매계약․채권양도․약혼․혼인․유언 등과 같은 법질서에 의하여 승인된 구체적인 행위유형만
Ⅰ. 개요
문학적 정신, 특히 문학적 상상력은 문자매체의 한 특수한 영역으로서 문자매체의 내적 자성과 쇄신의 기능을 담당해 왔다. 문자기호의 한 특수한 용례인 문학에 있어서 기호의 재현은 글로 씌어진 일반적 의사소통과는 다른 효과와 기능을 가지는 현상이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이 특수한
Ⅰ. 개요
비정규직 문제가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보수정치인들까지 ‘차별 철폐’를 심심찮게 외치고 있지만, 상황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 민주노조 진영 내부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비정규 사업을 ‘제1과제’로 삼아 예산과 인력을 투입하고 있지만, 아직 한참 부족했다. 각종 정책
자성론이 일었고, 이는 곧 국내의 반다문화, 그리고 제노포비아의 존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노르웨이의 사건같이 불특정 외국인이나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이른바 ‘증오범죄(Hate crime)’가 나타난 사례는 없다. 하지만 이주민에 대한 노골적인 반감을 드
자성과 대책 마련이 적극 나서야 한다.
폭력이 발생한 이유는 그 집단 안에서의 공적인 영역이 붕괴되어 가고 있으며 올바른 권력이 형성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권력은 폭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권력이 없는 곳에서 폭력이 나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
실체는 체제유지적인, 기득권 세력의 이익옹호를 위한 언론활동을 말한다. 그러므로 한국언론의 공정성이란 상업주의에 근거한 정치용어 외에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할 것이다.
언론이 정치성을 실현하여야 함은 상식이다. 한국언론이 그 실천적 방안의 하나로 공공연하게 어느 당, 어느 정치세력을
실체 없이 말로만 전해오던 신라 최대의 역사가 김대문의 「화랑세기」가 1989년 박창화의 「화랑세기 필사본」으로 세상에 드러남과 동시에 사학자들 사이에 진위논란이 일 정도의 많은 논쟁거리를 던져주었다. 이 책에는 신라시대의 문란한 성생활과 개방적 성문화가 비교적 상세히 묘사되어 우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