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로 즐겼다는 기록이다. 이 일곱 사람의 모임을 죽림고회(竹林高會)라 부른다. 위에 실린 고려사의 기록처럼 중국 진(晋)나라 시대의 죽림칠현(竹林七賢)에 비교하여 해좌칠현(海左七賢) 등으로 일컬었다. 죽림고회의 문인들은 자발적으로 자연에 은거하며 유유자적한 생활을 즐겼다기보다는, 중앙의
본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학체계를 형성하여 우리 민족과 함께해옴
한문학의 갈래는 연구하는 이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저희는 조동일 선생님의 저서 <한국문학강의> 에서 분류하고 있는 방법을 따라 정리해보았습니다. 한문학은 한국문학사에서 매우 방대한 양을 차지하고
문학에서 승리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비스마르크와 더불어 독일은 오랫동안 염원했던 통일을 이룩했고 급격한 경제적 부흥을 성취하여 낡은 독일을 근대적 공업 국가로 전환시켰으며 이와 더불어 사회계층의 일대 변화가 일어났다. 이런 변화들을 당시 유행하던 고전주의 및 낭만주의 작가들이
및 사회적 변화는 가장권의 강화에 따른 가정유형의 변화, 혼인거주형태의 변화, 족보기록방식의 변화, 재산상속의 변화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가정 내적 갈등을 형상화한 『장화홍련전』에 대하여 지금부터 북한의 문학사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주요 작품 및 줄거리
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1774)
1772년에 괴테는 업무상 베츨라르에 머물며 요한 케스트너라는 새 친구를 사귄다. 케스트너에게는 샤를로테 부프라는 약혼녀가 있었는데, 괴테는 첫눈에 반해 그녀를 짝사랑하게 된다. 고향으로 돌아온 괴테는 얼마 뒤에 한 친구가 자신과 비
① 주생전
청춘남녀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 주제 외에 문어체 한문으로 이루어져 있거나 삽입시를 활용한 서술방식 등에서 앞 시기에 나온 <만복사저포기>나 <이생규장전> 등 전기소설의 전통을 이어받고 있음.
(가) “박복한 몸 선화는 목욕재계하고 주랑께 올리옵니다. 저는 본래 약질이어서
강조됨에 따라 문학교육이 그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사실이지 제1차 세계대전 때까지만 하드라도 옥스포드대학에서는 영문학이란 여성의 학문 즉, 수학이나 고전학을 택하는 남자 학생의 지적 능력에는 적합하지 않는 軟派의 과목이라는 인식이 가시지 않았다고 한다.
문학과 문화의 연구를 주로 사회과학에 근거한 지역학적 연구와 접목시킨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결국 19세기 중반 이후 독일민족의 문화적 자의식을 바탕으로 괴테와 쉴러의 작품들을 이른바 독일 고전적 문학정전으로 연구하려는 움직임에서 출발했던 게르마니스틱으로서의 독어독문학과는 그 출
문학과는 영이별을 고하게 되는 것이다.
그 괴리를 어떻게 극복하여 교실 안과 밖의 문학이 이어질 수 있을지, 그를 통해 건강하고도 풍성한 문학적 삶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묘안을 갖고 있지 못한다. 특히 제도의 벽과 대면할 때, 그저 아득할 뿐이다.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짚어본다면 먼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