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제 우리 역사에서 근대가 열린 지 한 세기, 그 동안 우리 문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
Ⅰ. 한자교육(한문교육)의 중요성
한자는 한문의 기초이며, 우리의 대부분의 학문, 전문용어는 한자어로 이루어져있다. 또한 한자를 우리 언어를 표현하는 도구로 삼아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우고 많은 문화유산을 남긴 우리 조상들이 지녔던 사상과 감정뿐만 아니라 조상들의 정서, 가치관, 생활태도
Ⅰ. 서론
문학 교육은 전적으로 본격문학만을 가르침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교과서에 실린 글은 이른바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시와 소설작품들이 거의 전부다. 가끔 희곡과 수필이 구색을 맞추어 포함돼 있는 정도다. 이에 비하면 일상의 문학은 거의 돌봄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다. 고전문학 분야
연구원 편, 「한국 대표 명시3」, 도서출판 빛샘, 1999, 934쪽.
- 출전 : 《현대문학》(1958.11)
- 해설1 : 사랑은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변화무쌍하고 일시적이며 사치스러운 것이다. 언제나 그리고 영원토록 사랑할 것 같지만, 그것은 마치 내리고 있는 눈과 같아서, 시간이 경과하면 반드시 그치고 만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문학교육이 비평교육으로 접근하도록 한 것이다. 그런가 하면 문학을 주체들이 실천하는 실천논리가 강조되기도 하였다.
초기에는 문학을 개념적인 설명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그 ‘내용’을 가르쳤다. 따라서 문학을 가르치는 일은 문학의 이론을 가르치는 것이 되었다. 문학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2. 성삼문, 『이 몸이 죽어가서~』
국내에서 발간하는 대부분의 문학 교과서와 자습서는 고전문학의 시조 편에서 ‘절의’를 다룬 시조로 성삼문의 시조 『이 몸이 죽어가서~』를 많이 실어놓았다 현 문학 자습서로 출판되고 있는 ‘디딤돌’, ‘지학사’,‘하이 탑’,‘중앙 A+’, ‘천재교육’의
2. 성삼문, 『이 몸이 죽어가서~』
국내에서 발간하는 대부분의 문학 교과서와 자습서는 고전문학의 시조 편에서 ‘절의’를 다룬 시조로 성삼문의 시조 『이 몸이 죽어가서~』를 많이 실어놓았다 현 문학 자습서로 출판되고 있는 ‘디딤돌’, ‘지학사’,‘하이 탑’,‘중앙 A+’, ‘천재교육’의
<7학년 문학>
1. 성취 기준 : 문학 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소설이나 희곡에서 갈등 구조 이해하기
◎ 갈등의 해결 과정 파악하기
◎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하기
(1) 성취 기준 설
고전시가 교육의 문제점은 바로 그 지점에서 배움이 끝난다는 점이다. 작품을 깊이 있게 바라보기 위한 선행 지식이 마련되면, 그것을 토대로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여러 학생들 앞에서 표현하고 창작해야 한다. 문학 활동은 문학적 표현 능력의 습득이라는 실천적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