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
문학의 본질과 의의에 접근해 들어가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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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구비문학의 의미
구비문학이 펼쳐 내는 문학세계는 넓고도 다양하다. 산문과 시가 문학, 그리고 서정과 서사, 극문학이 두루 그 안에 포함돼 있다. 또한 구비문학은 다름이 아니오라 우리가 말하는 그것 그 자체이
Ⅰ. 구비문학과 인터넷
구비문학은 인터넷의 가상세계처럼 현장에서 받아 적어 두지 않으면 실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억력 속에 저장되어 있다가 현장에서 연행될 때 비로소 실체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정보 또한 구비문학처럼 다운 받아서 저장하고 프린트하지 않
가. 신화의 정의
-신화는 이를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움.
1. 《표준 민속․신화․전설 사전》
“신화는 한 민족이 믿는 신․영웅․문화적 특성․신앙 등이 가지는 우주론적이고 초자연적인 전통을 설명하는, 과거
문학적 경험이다.
전래 동화는 그 시대의 삶의 가치와 의미를 형상적으로 전달하고 그 사회의 국민성, 정서적 가치관 등을 형성한다.
전래동화는 사실 여부보다도 문학적인 흥미와 교훈 때문에 존재하는 것으로 사실이 아닌 사실적인 이야기이다.
동심은 어린이의 마음이다. 어린이의 마음은 순수하
주막배미 옛날에 주막이라고 있어 주막 거기도 율린데 주막배미 주막이 딸린 이래서 지금 까지도 한동네로 지네 그래서 뭐 전설만한 그런 될 만 한건 마땅한 게 없어 그리고 저 이제 여기 유형원이라고 유반계 그 사람 묘소가 저쪽에 있지 저 뭐 조비산 너머에 특별히 뭐 여기서 인물난 사람도 드물고.
문학적 수식이 풍부한 『수이전』은 역사인물과 관련한 기이한 경험을 다루고 있어 전설적 성격을 보여 주고 있으며, 고려후기에 출현한 시화집에는 인물전설에 해당되는 자료가 제법 나타나고 있다.
고려전기의 인물전설은 『고려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응, 균여의 출생과 성장부분은 신화적
문학의 한 갈래라기보다는 무당이 부르는 미신적 내용의 노래로 치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가가 이토록 쇠퇴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무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무’의 쇠퇴와 깊은 관련이 있다.
조선왕조의 성립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와 한국 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거쳐 문제 상
갖고 있었다. 오래된 부랴트족의 전설에 따르면 정령(에젠ezen)은 사람을 보호하고, 인간의 운명을 이끌어 나간다. 안령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사람들은 에젠에게 제물을 바쳤다. 어떤 영에게, 언제, 어떤 종류의 제물을 바치는지에 대하여는 무당만이 말할 수 있다. 텡그리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