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50년대라는 시간은 우리민족의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분기점이 되었다. 역사적 사건을 안고 있는 이때에도 문학은 존재하였다. 일제 식민지의 청산과 6‧25전쟁이라는 특수한 환경은 당시의 문학이 한국문학사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차지하게 한다. 그러한 이유로 1950년 전과 후의 문학
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1)한국전쟁과 분단문학
1950년 한국 전쟁 이후 미국과 소련의 주둔군에 의해 잠정적으로 구획된 38선은 이념의 경계로 고정되고, 남과 북에 각기 다른 정치이념이 뿌리내리면서, 한국은 또 다른 민족사의 단절을 체험하게 된다. 남북 분단
1. 우국적(憂國的) 한시문학(漢詩文學)
(1) 황현(黃玹)과 김택영(金澤榮)의 한시
황현(1855~1910)과 김택영(1850~1927)은 한말에 가장 많은 우국적 시편을 남긴 문인이다. 이들은 한문학 형식의 우국문학을 한 사실은 같으나, 그 체질상 차이를 보인다. 황현을 비판정신을 가진 선비라 한다면, 김택영은 자부
문학전사」 시대구분
- 먼저 이병기․백철의 국문학사 시대구분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들은 저서에서 시대구분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문학사의 방법론 중 가장 결정적이요 또 중요한 부분은 각 시대의 특징적 성격을 체계화하는 시대구분의 방법에 있다. 바꾸어 말하면 한 민족의
국문학사에 있어서의 가사문학의 위상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가사의 명칭과 개념, 발생․발전의 과정을 알아보고 또, 장르상의 문제를 살펴보아야 함이 마땅하리라 본다.
그리하여 본론에서는 가사의 명칭과 개념과 발생․발전 과정, 그리고 가사를 어떤 장르의 양식으로 규정하느냐에 대한 문
Ⅱ. 197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한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회 문제들을 가지고 왔다. 이때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으로 한국의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보이면서 현실에 참여하고 체제 저항적인 색체를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산
Ⅰ. 서론
- 무정으로 근대 소설의 장을 연 이광수부터 염상섭, 백조파로 이어지는 통로의 역할을 했던 김동인은 근대 소설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우리나라의 현대 문학사상 가장 다양안 경향의 작품과 소설, 평론, 수필 등 여러 장르의 확대로 많은 변화를 준 작가이다.
김동인은 또한 ‘동
1. 실학(實學)의 역사적 배경과 전개
1) 실학 실학이라는 말은 어떤 특정한 사상이나 학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 다만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가 있는 학문을 가리켜서 ‘실학’이라고 했을 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려 말 타락한 불교에 대하여 예학을, 조선 초기 부허무실
Ⅰ. 조선 후기 현실주의 문학의 경향
조선 후기는 봉건사회 해체기이자 새로운 경제・사회구조를 지향하던 시대로 파악된다. 조선 후기의 문학도 그러한 시대적인 분위기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전시대와 다른 양상들이 폭넓게 전개되었다. 그중에서도 현실주의의 성장・발전이 주목할 만하다
1. 한국 문학의 개념
한국 문학은 역사적으로 한민족(韓民族)에 의해서 지어지고 읽혀진 한국의 문학을 지칭한다.
이러한 한국의 문학은 국어로 씌어진 것을 의미함이 원칙일 것이다. 그런데 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로서 한글을 가지게 된 것은 민족사에 비추어 훨씬 후대의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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