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신궁에 있는 것으로서 상감된 명문은 한일고대관계사연구에 중요한 유물이다.
8. 토기
백제의 토기는 고구려와 신라의 토기와 뚜렷이 구별되는 부드러운 곡선과 정교한 문양, 그리고 때로는 회백색의 기표, 색조에서 오는 온건한 조형이 특징이다. 초기에는 흑도 같은 토기가 생산되기도 하였
미
있게 충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소 체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을 필요로 한다.
학습은 인간이 성장의 욕구 혹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지식, 능력, 감정, 그리고 태도를 획득하거나
형성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학습의 기회와 과정을 제공받음으로써 성장의 욕구를 충족
2. 동양의 인체표현
동양의 인체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된 것은 정신세계의 표현이다.
(1) 중국
동진(東晋)의 고개지(顧愷之)는 회화에서 인물의 정신적인 표현에 유의하였고 특히 눈의 묘사를 중시하여 ‘사지가 잘 생기고 못 생긴 것은 본래 묘처(妙處)와 무관하며, 정신(精神)을 전(傳)하여
예술가(artist)란 단어를 본떠 과학자(scientist)란 용어를 만든 것은 19세기도 한참 지난 1834년의 일이었다. 우리가 위대한 과학자라고 부르는 뉴턴의 명저 <프린키피아>는 1687년에 나왔다. 그런데 이를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라고 부르는 데서 알 수 있듯 본래 과학은 철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었다. 당
미 10만 명당 6.2명으로 이들의 사망 원인 가운데 둘째를 차지한다. 또한 기업총수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자살이 전 계층으로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의 자살 사이트도 자살을 부추기고 있다. 경찰의 통계에 따르면 2000년 81개였던 국내 자살 사이트 가운데 50개 가량은 스스로 폐쇄했고 10여 개는 정보통
미를 창출하고 소통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의 논의는 대립적이고 이해 다툼적인 성격을 지니기도 하지만, 그 본질은 인간의 인간 다움을 추구하는 데 있으며, 인간을 禽獸와 구별짓는 특징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문화의 윤리성과 가치에 대한 논의가 일기도 한다.
언어활동은
문학 텍스트는 인간의 의미만큼 불확정적이다. 그것은 정의되기를 거부하는 어떤 지향이다. 텍스트는 정의되기를 거부하는 그 지향 속에 있다. 본고에서는 문학 텍스트의 의미를 결정하는 요소들 가운데서 변화하는 우연적인 측면들을 되도록 배제하고 텍스트를 수평/수직적으로 가로지르는 의미작
이해를 돕기 위해 상하이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살펴보았다. 특히 상하이의 관광 정책과 그 흐름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을 고찰하였으며 더불어 상하이의 20~30대 문화도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토대로 대중국 관광에 대한 특히 상하이에 대한 우리의 적절한 대응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미국의 히로익 판타지도 우리개념의 장르 판타지에는 포함된다.) '에드가 앨런 포우(1809‐1849)' 가 도입한 환상성 속에는 미스테리, 환상, 과학, 호러적인 성격이 한꺼번에 뒤섞여 있었으며, 포우를 칭할 때 환상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포우는 다양한 분야의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