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연극계의 동향은 배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북한의 공식적 문화예술은 주체사상에 철저한 체제문학이며 북한 문예정책의 변화와 북한 연극의 미학. 김겸섭. p163
북한 연극은 유일사상체계의 확립시기인 이전 즉 1967년을 기준으로 크게 변화한다. 북한 문예정책의 변화와 북한 연극의 미학.
교육의 발전과 쇄신을 도모하고자 하는 점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육개혁을 조장하는 요인에 따라 각국의 교육개혁의 양상은 달라지겠지만, 여러 가지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의 대중화, 교직의 전문과, 교육내용과 방법의 현대화, 교육행정, 재정의 효율과 등이다. 한국은 21세
현대 중국 가정학에 관한 연구가 매우 미비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문숙재, 조성은(1999)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정리하는 방향을 택하였다. 특히 근대 이후의 중국 가정학은 그들의 연구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중국가정교육협의회의 홈페이지를 찾거나 논문을 찾을 수 없었고, 천 개가
북한에서는 민족의 모든 역사가 거의 김일성 가계로부터 시작되는 식으로 쓰고 특히 김일성의 혁명투쟁사를 집중적으로 배우게 하고, 아예 고전 문학에 대해서는 배우지도 않는다. 또한 스포츠나 기타 예술면도 남한에서는 정치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교육, 연구, 공연되는 데 반해 북한에서는
벗어난 고등학교 졸업 후의 여러 가지 서적을 통해서, 그리고 본교의 “한국사의 재조명” 강좌를 들으면서 매우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 등이다. 이 수업을 들었던 계기도 조금 더 민족주의의 허구성을 생각해보고, 나 스스로를 그러한 전근대적 사상으로부터 탈출시키기 위한 생각으로부터였다.
관련해서 국내의 한 유명 포털사이트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북핵위기가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이 누구에게 있다고 생각하는가’ 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0% 가량이 ‘미국에게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 라고 대답하였다. 우리의 질곡의 현대사를 생각해 본다면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시대적 배경
1.1 사회적 배경
해방 후 우리민족은 독립된 민족국가를 수립하고자 활발하게 움직였으나 미․소의 분할점령으로 국토가 남북으로 갈리게 되었다. 분단으로 인해 자본주의체제와 사회주의 체제라는 상이한 두 체제가 함께 존재하게 되었다. 이러한 남북한 체제의 상이성은 6.25전쟁
북한 사회주의 국가의 의료체계 역시 주체사상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기존의 동의학을 주체의학이라고 명명했고, 훗날 다시 고려의학으로 명칭을 바꾸었다.
고려의학이라는 이름은 주체의학을 통일 조선, 즉 고려연방제의 의학으로 발전시킨다는 목적의식에서 파생된 것으로 실질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