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관심을 기울인 것과는 달리 후에는 오히려 모더니즘을 극복하고 작가의 주관을 억제한 외계의 세태묘사에 주력하여 '리얼리즘의 확대'라는 평가를 얻기도 하였다. 이렇게 그의 작품 세계에는 근대 문학의 주류를 이루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라는 두 사조가 한꺼번에 등장하고 있다.
2) 1차 세계 대전
시대정신과 더불어 예술에 큰 변화를 준 1차 세계 대전은 모더니즘 발전에 원동력이 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으로 인한 혼란과 무질서는 곧 인간성의 무한한 신뢰에서 오는 허망함, 황폐화된 인류 문명, 급속도로 팽창해 가는 자본주의와 그에 따른 문제점들로 인해 정신의 위기의식을
등장한 것이 선군정치라고 본다면 국내에서 하는 소위 당․군 관계 위상변화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북한 로동당 규약은 분명히 군을 ‘당의 군대’로 규정하고 있다. 북한 스스로도 선군정치를 당에 대한 군부 우위로 보는 견해를 부인한다. 군에 대한 당의 영도는 변함이
위로의 파견 등 당시 북한 사회에 만연했던 정치적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관료주의, 지방주의, 종파주의, 기관본위주의 등을 일삼는 관료들의 폐단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3) 당내 세대교체
김정일이 후계자로 등장하는 1974년 무렵에는 혁명원로들
위치에서는 무한한 보수화된 제도로 자리잡은 문화양식을 말한다.
신세대 문화는 상당부분이 놀이문화와 관련되며 놀이 속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신세대는 일도 놀이의 차원에서 구해진다. 또한 놀이자체를 전문화하여 하나의 일로 발전시키기도 한다. 또한 신세대 문화에서는 이미지가 중요시 된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근대건축의 주요 이론과 역사의 확립
●1960년대-새로운 이상적인 모델의 추구와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상을 접한 젊은 실험영화 감독들이 속속 배출되고 있다.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실험영화 작가인 채기 감독은 <애절한 운동>(1999), <빛 속의 휴식>(2002), <빛나는 거짓>(2004), 등의 작품을 통해 단순화된 내러티브에 의식의 흐름과 감정을 포개놓는 예외적인 시도를 보여 주고 있다.
수 있다. 심지어 전혀 상반되어 보이는 경향까지도 포괄하여 모던니즘문학이라고 지칭되고 있는 현실을 비추어 볼 때 이 개념이 만족스럽게 정의되는 일은 요원한 듯이 보인다. 그래서 “모더니스트들의 수만큼 많은 모더니즘이 존재한다.”는 로이시의 말처럼 극단적인 견해가 제시되기도 하였다.
위해 엄청난 원조를 제공했다. 이러한 국제적 환경은 1950년대 한국 사회를 미국에 대한 원조에 의해 유지되는 원조경제로 만들었고 모든 경제적 토대는 원조에 의해 재생산되었다. 그러나 1957년 이후 미국 원조의 감축은 정부 재정의 압박을 가져왔고, 그것을 기축으로 운영되던 국내 독점 자본의 축적
대한 수식적인 방법에서도 벗어났다. 그러면서 개방적인 구조와 보편적이지 않은 영상을 이용해 문화, 역사, 권위체계에 대한 의심과 불신을 표현했다. 이들의 영화는 주로 상반되는 개념들이 충돌하는 형태로 그려지는데 예를 들면, 진보․낙후, 문명․야만, 이성․광분, 독립․맹종, 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