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사적 의의를 유추해보고, 오늘날 교육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수용, 활용할 것인지 생각해보았다.
Ⅱ. 여성영웅소설의 유형을 통해 본 『홍계월전』
여성영웅소설은 작자층과 창작시기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대체로 동일한 내용과 구조를 유형으로 묶어 분류하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관련성을 가진 소설을 가리킴을 의미한다. 판소리에서 창자와 고수에 의해서 행해지는 판놀음 사설이 전개상의 치밀한 구성과 내용으로 재창조되어 발달하면서 소설의 형태로 정착하게 되었다. 따라서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사이의 질적 차이는 크지 않고 다만 부분적으로 현실을 반영한 이면
영왕 시대의 지배계급을 대변하는 인물이다.
『탱크레드』
-‘동양이라고 하는 것은 평생을 바쳐야 하는 사업’=서양인의 동양에 관한 우월적 권위를 기반으로 한 관념 언급
① 동양은 단지 ‘사업’에 불가한 것이 아닌 나름의 문화와 민족이 존재하며 더욱 위대하고 생생한 현실을 가짐
→ 연구
Ⅰ. 개요
18세기영국의 풍자문학은 풍자의 문학사적 유구성에도 불구하고 근대화 과정과 세속화라는 소설과 같은 탯줄을 달고 태어났다고 봐야한다. 시대 변화를 서로 다른 정조(情調)로서 해석한 이 두 문학 장르는 서로가 대표했던 당시 영국 의회의 휘그당과 토리당 두 정치진영의 세계관을 표방
영하는 문학장르에서는 민족수난의 문제와 봉건질서의 모순을 여실하게 묘사한 작품들이 잇따라 출현하였다. 18,19 세기소설은 이 시기에 반봉건의 근대성을 보여 준 가장 뚜렷하고 의미 있는 문학양식이었다. 이 과정에서 사대부가의 부녀들이 수용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는데, 특히 19세기에 나타난 여
소설기법)의 세가지 태도 결정,
사실주의(풍자적 태도와 로망스적 태도 억제, 역사적 태도 강조)
(2). 과학문명의 발전과 봉건주의의 붕괴, 중산계층의 형성 및 상업도서관의 증가, 자아의 각성과 자아 위기의 성장 및 확대. 사회학에 대한 관심 반영 등의 외부적 조건
(3). 상업적 대출도서관의 증가 -
18~19세기는 소설의 시대라 불릴 만큼 소설의 질적인 다양화와 양적인 팽창이 이룩되는 한편 坊刻本 소설 같은 상업적 출판과 貰冊業이 성행하게 되었다.
그런데 고소설의 발달에 따른 시기구분은 학자마다, 저서마다 다른 입장에서 다양한 시도가 있어 왔다. 그러나 조선 문학사는 임진왜란 이후 중
Ⅲ.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
1. 정약용의 문학이론
1) 다산 정약용의 삶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조선 후기의 실학을 집대성하며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군사, 자연과학, 교육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학문을 연구하였다. 다산은 자신이 살던 18세기 후반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숙기)
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 김만중의 활동시기- 허 균 : 국문소설의 효시인 <홍길동전> 발표 양난이후 서민문학으로 소설이 발전하는데 영향- 김만중 : <구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