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은 자본주의적으로 대량생산된 대중문화(Mass Culture)를 의미한다. 호르크하이머(M. Horkheimer)는 대중문화 대신 문화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했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대중에 의해 생산된 것이 아니라 산업적 구조에 의해 상품으로서 생산된 것이기 때문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고도의 도구적 합리
2. 영화 PPL의 장점에 가장 해당하지 않는 것을 하나 고르시오. ( 5점 )
① 영화제작에 필요한 재정 조달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② 영화 상영이 활발해질수록 PPL로 제시된 브랜드의 인지도는 상승한다.
③ 영화 속의 PPL 때문에 영화예술의 순수성을 지킬 수 있다.
④ 영화에 감동을 받은 관객들은
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
영화가 소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실험영화연구소의 초기 멤버이면서 한국 실험영화의 대표 작가로 꼽히는 임창재 감독은 와 <아쿠아 레퀴엠> <눈물>에 이르는 일련의 작품을 통해 회화에서 출발한 추상성에서 관객과의 소통 의지를 분명히 드러내는 완곡한 내러티브 구조로 진화해 갔다. 90년대 한국 실
문화 환경에서의 문화적 양상들을 수용하고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술교육에 있어 ‘시각문화미술교육(Visual Culture Art Education)'이 등장하게 된다. 이제는 방대한 양의 이미지를 식별하고 비평하는 안목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미술교육, 즉 시각문
문화주의적 시각이나 사회주의적인 시각에서 비판하는 통일성의 부재와 깊은 연관성을 지니는 박태원의 섬세한 기법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 것이 우리 연구의 목적이다.
1. 최재서와 임화 비평의 재해석
『천변풍경』을 둘러싼 비평 논의의 시작이 된 글은
영화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 이 공개되었다.
한 편이 50초 남짓이었고, 이 때의 관객이 30여명 정도였지만, 그들은 그 현실적인 움직임에 경악했고, 관객이 점점 몰려들기 시작했다. 뤼미에르 형제는 영화를 수십 수백명이 같이 즐길 수 있는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만들었고, 신생 장르의 한계
비평적 도구의 형성을 발생시키고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장의 목표는 이미지를 're-modeling 재-제작' 하거나 're-vision재-관찰' 하는 것에 대해 탐구하는 것으로,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문화 속에서 이미지가 어떻게 형성되고 읽히며 의미를 형성하는가를 조사하며 그것을 다 같이 재조합하여 시각
미학적 논의를 하려 들지 않았던 대중문화-사진, 영화, 영화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종래의 예술과는 완전히 결별한 현대예술에 대한 예찬과 혁명적 가능성들을 예견한다.
2. 시대적 배경
(1) 벤야민 당시의 영화의 양상
a. 파시즘을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도구
영화는 대중을 조직하는 데 있어
문화적 산물인 영화 산업은 이러한 메커니즘을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면서 상품미학의 유사 이데올로기를 체계화하였다.
⇒영화사상 최초로 1895년 12월 28일 뤼미에르 형제는 파리의 그랑카페에서 첫 대중 시사회를 개최했다. 거의 같은 시기에 미국의 에디슨 또한 영화에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