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단군신화의 주체는 환웅이다. 사건을 일으키고 주도하는 것은 환웅이고, 단군은 결과적인 인물이다. 이 단군신화의 주체인 환웅이 서자로 표현되었다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동북아시아 민족 특히 유목 민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자식이 여러 명 있으면 막내아들만 남겨놓고, 나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
신화처럼 표현됐던 고조선 건국과정이 새 학기부터는 공식적인 역사적 사실로 표현되었다. 즉 고교 역사교과서에서 ‘삼국유사와 동국통감의 기록에 따르면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하였다고 한다.(기원전 2333)’ 이 부분이 ‘…고조선을 건국하였다.’ 로 고쳐졌다.
그렇다면 왜 단군신화의 인식
고조선은 BC 2333년부터 BC 238년까지 2096년간 47명의 단군에 의해 지속된 한민족 최대의 전성시기였다. 우리가 '단군왕검' 이라 할 때 단군은 천제(天帝), 천왕(天王), 천군(天君)의 의미이다. 우리의 옛말에 하늘(天)을 "단" 혹은 "당"이라 하였고, 君은 통치자의 뜻이다. 왕검은 두가지의 의미가 있는데, 일반
Ⅰ. 들어가며
육당 최남선은 일제 사학자들의 단군을 부정하는 논리에 대항하고, 다양한 인문학의 영역을 통해 단군 신화를 연구했다. 그 업적은 방법론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후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고, 벗어나기 힘든 하나의 큰 틀로써 존재하기까지 하였다. 또 한편으로 단군 신화는 해
1.1. 고조선 국가로의 발전
(1) 고조선의 건국신화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는 “가장 먼저 국가로 발전한 것은 고조선이었다. 고조선은 단군왕검에 의해 건국되었다고 한다(B.C. 2333).”고 기록되어있다. 이 기록이 말하는 것처럼 단군은 우리 민족의 시조로서 우리나
Ⅰ. 서론
문학적으로 보면, 「단군 신화」는 하나의 정형적인 신화이다. 이 신화의 논리는 크게 보아 천상과 지상의 결합, 광명(태양신의 아들 환웅)과 암흑(웅녀의 不見日光)의 조화 속에서 인간(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과 인간의 결합, 동물과 식물의 매개가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
Ⅰ. 단군과 단군릉
고조선의 통치자였던 단군에 대한 인식이 불확실하다면 고조선에 대한 이해도 바를 수가 없다. 고조선에 대한 이해가 바르지 못하면 우리 역사 전체에 대한 이해를 바르게 할 수 없는 것이다. 단군은 고조선을 통치했던 통치자에 대한 칭호였다. 단군은 고조선의 최고신인 하느님
단군왕검(檀君王儉)을 낳았다. 단군은 요(堯;唐高) 즉위 후 50년에 평양성(平壤城)에 도읍하고 나라를 조선(朝鮮)이라 일컬었으며 1500년 동안 나라를 다스리다가 장당경(藏唐京)으로 옮겼고 그 뒤 산신(山神)이 되었다>고 하는데, 이 단군신화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이 있다. 또 《삼국유사》의 내용과는
단군 신화의 분석*
단군신화는 화합의 정신이 바탕이된 통치 이념의 산물이다. 화합은 하늘과 땅, 신과 인간의 화합이며 그 통치의 이념이란 절대적 진리로 상징될 수 있는 하늘의 통치이다.
단군신화 내에서 통치자와 복속민이라는 대립적 관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인간들이 이상으로 생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