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교란?
불교란 부처를 섬기는 종교이다. 부처람 ‘깬 사람’, ‘각성하는 사람’, ‘스승’이라는 뜻이다. 그렇기에 부처는 결코 신이 아니다. 이것이 불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힌두교의 나라인 인도에서 태어난 종교이다. 그래서 불교는 힌두교의 영향을 받았다라고 할
보고서 FASB 개념보고서 제 4호
에 따르면 ‘비영리조직체의 재무보고 목적은 기업회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정보이용자 및 이해관계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대체로 자원제공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그들
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서 론
한국의 민족종교라 할 수 있는 대종교, 이 대종교는 현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은 2동에 그 총본사가 위치하고 있다. 이 대종교는 우리나라가 정말 가슴 아픈 시련을 겪을 때 우리 민족을 하나로 뭉쳐주었다. 처음에 대종교 관련 자료를 찾으러 도서관에 갔을 때 아무 수확 없이 그냥 나오던 것
대종교의 반열에 들어 서 있다. 또한 해외에서도 교화활동을 전개하면서 단순히 국배 신흥종교로서의 틀을 넘어 마침내 세계종교로 발돋움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소태산은 원불교를 창립하면서 생활 속에서 종교를 신앙하고 수행하도록 가르쳤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가르침의 하나는 종교인은 경
불어넣어 주었으나,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진영간의 대립과 갈등으로 인해 민족의 역량이 분산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위의 역사적 흐름을 염두 해두며, 본 보고서에서는 개항 이후 유입된 서구의 사상 중에서 조선에 영향을 주었던 대표적인 사상인 사회주의 사상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이단 종파 ‘통일교’에 관하여
Ⅰ. 서론
(1) 문제 제기
1800년대 토마스, 알렌, 언더우드, 아펜셀러와 같은 선교사들에 의해 우리나라에 들어온 기독교는 현재 우리나라 인구 중 800만 명의 신자가 있는 대종교로 성장 발전하였다. 이렇게 대중화된 기독교는 우리로 하여금 도심의 야경 속에서
역사기행 : 동학농민전쟁의 진원지를 찾아서 /역문연 민중생활사연구반모임
독자투고 : 통일전선론을 다시 생각한다 /최영호
계간 2호 (1988년 가을)
권두논문 : 통일운동의 단계 높임을 위한 제언 /강만길
특집 : 북한 사회주의 연구
북한 사회주의 정권의 성립과정 /이종석
북한 통일정책과 ‘고려연방
보고서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다. 아무쪼록 일제 침략기라는 엄혹한 상황에서 교육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던 주시경의 사상과 실천을 자세히 살핌으로써 예비교사로서 현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귀감이 되고 감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II. 한힌샘 주시경의 사상
1. 인간관 - 만민 평
보고서는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은 것을 전제로 하여 보고서를 전개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한국 사회에서 한국 교회는 소위 ‘개독’이라고 불릴 만큼 사회로부터 종교적 존경을 받기 보다는 질타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현실이 여러 대중 매체와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전해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