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일반적인 성격을 밝히겠다. 본문으로 들어가서 3장에서는 [로물루스대제 (Romulus der große)]에 나타난 주인공 Romulus의 정의 실현과 주변인물들의 왜곡된 정의에 따른 모습을 분석해 보고 4장에서는 [미시시피씨의 결혼 (Die Ehe des Herren Mississippi)]에 나타난 인물들 즉 세계를 개선하려는 이상주의자
연극의 제문제》(1955)로 독자적인 연극론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물리학자들 Die Physiker》(1962)에서는 과학자들의 정치적 책임의 문제를 신랄한 희극으로 묘사하는 데 성공하고 실러 기념강연에서는 B.브레히트의 비판과 극복의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2. 뒤렌마트 특유의 탐정소설 서술구조
『재
독일에서는 최후의 성숙된 작품 형태로 간주하지 않고 과도기적 단계로 보았다. 이러한 작품의 부조리성이 1945년 이후 등장한 뒤렌마트에게 큰 자극을 주어 뒤렌마트의 기괴작품 탄생을 유도했다고 볼 수 있다.
오네스코는 연극 경험(Exp rience de th tre)이란 글에서 "연극이란 어떤 이념을 발표하기 위한
Ⅰ.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극론
1. 뒤렌마트와 희극
뒤렌마트의 희극은 인간 상황의 비유로 이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의 희극은 시대극으로서 Aristophanes의 희극처럼 관객에게 거리를 조성하기 때문이다. 그의 희극은 연민을 일깨우려고 한 것이 아니라 잔인한 현실을 묘사하려고 한다. 동시에 그
1. 독일개관, 독일의 이미지
가. 독일 기본 정보
독일은 유럽중부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면적은 약 357,111 km²로 남한의 3.6배 정도이고, 인구는 약 8천 2백만 명, 인구밀도는 229/km².
16개 주(행정구역)로 이루어진 연방공화국(국가형태) 으로 수도는 베를린이며, 언어는 독일어를, 화폐는 유로화를 사용하
Ⅰ. 게오르크 뷔히너의 생애
24세에 요절한 독일 사실주의의 천재작가 게오로그 뷔히너는 나폴레옹 전쟁이 독일 땅에서 한참 막바지에 이르던 1813년 10월 17일에 헤센공국의 다름슈타트인근에 위치한 조그만 마을 곳델라우라는 곳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프랑스 문화 예찬론자로 엄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노부인의 방문>은 유럽의 작은 가상 도시 ‘귈렌’시에 옛 고향을 떠나서 지금은 대부호가 된 여자 ‘클레어 자하나시안’이 돌아와 자신과 한때 사랑했던 남자 ‘일’을 누군가 살해하면 10억을 주겠다는 제안을 하고 결국 귈렌 시민들은 일을 살해하고 자하나시안으로부터 10
★ 꿈의 표현주의 연극 ★
1912년부터 약 1925년까지 주로 독일에서 풍미.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 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표현주의 expressionism
회화 : 이 용어는 불란서의 화
1. 연극의 탄생
문학을 포함한 모든 서양의 문화는 고대 그리스 없이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그리스 문화는 오늘날 기독교 문화와 더불어 서구 문화의 모체를 이루고 있다. 특히 독일 문학은 고대 그리스 문학과 긴밀한 연관을 맺으면서 발전해 왔다.
그리스의 연극 문화는 주신인 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