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1. ‘참여’에서 ‘생활’로!
현대의 급변하는 문명적 환경 속에서 생활세계의 갈등과 위기를 진단하고 성찰해야만 하는 시민사회의 정치적 사유에는 정신과 육체 및 이성과 감성 등의 이분법이 아닌 전일적인 몸으로서의 인간론을 정초해야 하는 당위가 주어져 있다. 더 나아가 이러
세계가 아니라 때로는 상반되는 것들까지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해석의 공존이 가능한 복합성의 세계이"기에 그 해석의 폭넓음이 시인의 시읽기를 꽤 난해한 것이로 만든다.
그러나 시인의 시들을 보다 꼼꼼히 살펴보면 거기에는 '몸'이라는 하나의 공통된 화두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시인도 일찍
세계를 위해 산출해낸 의미 형성체 ex) 학문
3) 상대적인 특정 세계이다.
ex) 우리의 일상적 느낌으로는 우리가 서 있는 땅은 정지하고 있는 평면이다. 그러나 자연 과학으로 보면 이 땅은 공전과 자전하고 있는 구면이다. 우리의 느낌은 주관적이고 과학의 주장은 객관적이다.
5. 후설의 몸의
위생병원에 낡은 몸을 입원시키고 싶다. 나는 깨끗한 침대에 누웠다가 하루에 한두 번씩 덥고 깨끗한 물로 목욕을 하고 싶다. 그리고 우리 딸에게 제 생일날사주지 못한 비로드 바지를 사주고, 아내에게는 비하이브 털실 한 폰드 반을 사 주고 싶다. 그리고 내 것으로 점잖고 산뜻한 넥타이를 몇 개
2. 기형도의 시세계
기형도의 시는 세계의 어두운 부분을 다시 한 번 환기시킨다. 시 안에 어두움과 절망을 심음으로 시를 읽는 사람도 침묵으로 이끄는, 하지만 그 안에서 세상에 대한 비판과 공유할 수 있는 절망으로 가득 찬 기형도의 시는 전염성을 지니고 있다.
기형도의 유년시절은 불행했다
세계의 정점에 있는 인물, 혹은 힘이다. 그러므로 그의 시의 자전적 고백체는 그 정점의 세력을 향한 항의의 절규이다.
모성성의 현현
최승자는 여자인 자신의 탄생을 ‘슬퍼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태어났다’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이 세계가 뭉뚱그려져서 그의 안에 들어왔고, 그는 그것을 끊임
해 주셨고 그 남자와 여자가 만나 한 몸을 이루었을 때 새로운 생명이 태
어나도록 해 주셨어요.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태어나게 해 주셨을 뿐 아니라 우리가 건강하게 자라
날 수 있도록 지켜주세요. 이렇게 늘 함께 해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해요.
C: 네!!!
<세계화의 긍적적인 측면 및 필요성>
세계화의 긍정적 측면으로서는
①효율의 극대화,
②자원 배분의 합리화,
③규모의 경제이익 초래,
④자유무역 이익의 실현 등이 있다.
세계화는 국가간, 지역간, 기업간, 계층간의 격심한 경쟁을 통해 효율의 극대화를 초래시킨다(Rodrick, 1997). 그리고 경
세계, 그리고 그것이 항상 뜻하는 세계” 로 돌아가려고 했습니다. 즉, 분석 이전에 이미 존재하는 지각된 세계로 돌아가고자 했으며, 후설에 의해 괄호 쳐진 실재의 역사적 세계인 자연적 세계를 복구시켜 그곳에서 존재의 참된 체험적 의미를 찾고자 했다.
즉, 평야의 넓이나, 수풀의 길이, 무게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