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념이라든지 문학교육의 이념, 문학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문학관 등이 먼저 규정되고 나서 장르별 각론을 전개하는 것이 옳은 순서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생산적 논의가 이루어지자면 세분된 분야별로 논의를 세우고 방법론을 다지는 가운데 전체적인 구도가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보다 효과
문학은 인류의 문화 자체이면서 촉진제이자 매체가 되어 왔다. 창의성에 이르고자 하는 사고가 문학을 기반으로 할 때 의미 있는 것이 된다는 점이 여기서 드러난다. 문학의 향유가 단순히 문학을 즐기는 데서 끝나지 않고 사고력 개발에 의미 있는 장이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기에 문학교육은
텍스트는 생산과 수용의 상황 맥락(context)을 고려하는 가운데 ‘담론(discourse)’로 간주되어야 한다. 시 텍스트는 학습자와의 소통을 통해 의미가 실현되는 기호론적 체계이며 시 읽기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삶을 변형하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주원, 「시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3
교육, 내적 조직화, 이타주의 등
‣ Liebeman; 사회봉사 기능, 고도의 지적 기술, 장기간의 준비교육, 광범위한 자율권, 판단과 행위에 대한 개인적 책임, 자치 조직의 결성, 경제적 이득보다 사회봉사 우선, 윤리강령 준수
‣ 정범모; 윤리적 배경, 장기 훈련, 엄격한 표준, 표준의 신장, 전문직 단
교육 목표와 방향성을 추출해보았다.
‘산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헤겔은 ‘원인과 결과, 목적과 수단 등에 따라 외면성과 유한성의 상태에 있는 폭넓은 소재를 고찰하여 형성된 무엇’이라고 하였고 바흐찐은 소설과 산문을 동일하다 보면서 ‘산문은 열려있는 장르, 대화적 담론의
문학평론가의 도움이 필요하듯이 영화를 진지하게 읽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화평론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영화가 담고 있는 진정한 의도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관객에게 그러한 관람자세를 기대하는 것이다.
이들처럼 영화전문가의 관점에서 보면 영화란 그저 재미있는
문학텍스트는 설명적 텍스트와 논리적 텍스트와 달리 여러 가지 문학적 장치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형상화 한다. 이정옥, 「통합형 논술과 문학 논술 교육」, 『한국문학이론과 비평』v.41(2008):458.
따라서 설명적 텍스트나 논리적 텍스트와는 다른 담론 양상과 추론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임경순,
교육 과정의 이념적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를 바탕으로 한 문학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구성주의가 교육의 철학이나 인식론적 방향이어서 문학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실천 방법을 알뜰하게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많은 구성주의자들이 문학(교육)에 대
, 텍스트,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래 문학텍스트 의미구성의 지평을 넓혀 주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