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의 `가장 어려운` 대목에 속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그 의미를 완화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하느님 나라에 관한 말들 가운데 가장 사람을 놀라게 하는 것은 그 나라가 다가 왔다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가 `가난한 이들`의 나라가 되리라는 것이다.
예수는 가난을 이
복음서가 한가운데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 복음서가 역사적 사실이 아닐 가능성을 거의 제기하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오래전부터 성경에 대한 확실한 믿음이 있었기에 비진리 밖에서 제기하는 문제들에 대해 문을 닫아 놓고 아예 언급조차 하지 않으려고 했기
네 복음서들은 어디에서 왔으며, 왜 쓰여 졌는가? 어디서 그 저자들은 그들의 복음서의 내용을 얻었는가?
초기 그리스도교의 설교는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웠다." 라는 예수 자신에 대한 설교를 포함하였으나 초대교회는 하나님께서 그의 상실된 피조물들을 구원하시고자 하는 목적을 완수하기 위하
2. 요한복음서 문제의 연구사
3세기 초 이래로 12제자 중 한 사람인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 저자라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졌다.
보혜사 성령에 대한 요한복음의 약속뿐만 아니라 요한복음서까지도 거부하는 사람을 이레니우스는 알고 있었다. 로마의 장로였던 카이우스(Caius)는 요한복음서와 요한
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2. 소주제별 단락 나눔
우선 마태오 복음서를 중심으로 사건과 사건 사이, 사건이 전이되고 종결되는 부분에서 단락을 나누고자 한다. 이때 사건의 상황과 대화의 대상에 따라 나누어 보았을 때, 9:1 첫 단락과 9:2 두 번째 단락, 9:3부터 6 ‘이어서’ 전까지의 세 번째 단락, 9:6 ‘이어서’부터 9:7까지
2) 마태와 누가의 우선설
오랜 기간 교회는 교부들의 기록, 특별히 유세비우스의 기록을 근거로 마태복음을 최초의 복음서로 받아들였다. 유세비우스는 파피아스의 글을 인용하면서, “장로들이 불러주는 것을 마태, 마가, 누가가 각각 그렇게 기록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