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제4기 (해방직후 ~ 1986) -“고전의 재해석과 역사소설”
① 특징
해방 직후 문단의 과제는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사랑을 받게 된다. 이른바 대중성을 확보한 작가가 되는 것이다. 은희경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90년대를 대표하는 여류 작가 중의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녀는 단지 대중성만을 확보한 것이 아니라 이름 있는 문학상을 휩쓸며 일부 평론가들에게 대단히 우호적인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
초점의 문제, '얼만큼 보는가'의 능력의 문제를 통해 알 수 있다. 즉, 시점은 작가가 독자에게 자신의 태도와 가치를 전달하는 방식, 태도, 관점으로서 거리, 감동, 정서의 효과에 차이를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펜스키는 『소설 구성의 시학』에서 시점의 구성 요소 네 가지를 밝혔다. 첫째, 이념이
능력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하의 언어 선택 및 구사의 원리를 면밀하게 분석해 보고자 했다.
③ 발신자와 수신자의 세부적 차별화
- 언어활동이란 결국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의사소통이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좀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느냐이다. 발신자는 효용성
분석은 인물의 심리를 위주로 분석하였다. 우선 햄릿은 라캉의 <욕망이론>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행위소 삼각형>을 적용 하여 욕망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거투르트나 오필리어 같은 여성인물들과 주변 인물들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장에
능력 평가 연구」에서는 시 텍스트 수용 단계에 맞춰 각 단계마다 필요한 능력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교수 학습의 각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점검, 보충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평가’를 교수 학습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수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창원,「중핵 텍스
분석하고 평가하며, 변용하고 생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⑻ 매체 언어 능력을 지속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태도 교육을 강화하도록 한다.
1.6 평가 방법
⑴ 인위적으로 만든 자료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⑵ 선택형 평가
능력을 발휘함으로서 점차 자신의 위치를 격상시켜간다. 피화당에서 박씨는 남성 중심의 세계를 뛰어넘어 여성 영웅으로서 거듭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박씨 자신을 감추어 거처케 하는 고립되고 닫힌 공간이었던 피화당은 반전의 배경이 되는 곳으로 소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초반의 피화당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