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론
『삼국유사』내에 드러나는 밀교의 역사와, 밀교가 불교의 대중화에 기여한 형태, 명랑의 신인종을 대상으로 ‘호국성’에 대한 해석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자. 다만, 부득이하게 부족한 설명을 위해 김익순과 서윤길의 저서를 인용한다.
1) 개념정리 및 무외삼장의 존재 검증
밀교라는 것
삼장사 안에 등 밝히러 갔더니, 사주가 내 손목 잡았네. 혹시라 도 이 말이 절 밖으로 새어나가면, 상좌여, 이것은 네가 말한 것이리라.”하고, 또 이르기 를,“배암이 용의 꼬리 물고 태산 꼭대기를 지나갔다네. 만인이 제각기 한마디씩 하여도 두 사람의 마음엔 짐작이 있다네.”하였는데, 그 높고
1. 현장, 그는 누구인가
三藏法師(삼장법사)로 흔히 알려진 현장은 본명이 陣褘(진위)다. 중국 당(唐, 600~664)나라 때의 법상종 파의 승려이며 하남성 진류 사람으로 낙주씨(하남성 언사구씨) 출신이다. 서역과 인도를 여행하였으며 불교 경전의 3분야인 경장(經藏), 율장(律藏), 논장(論藏)의 3장 전반에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시인이자 승려로, 또, 불교사상가로 격정적인 삶을 살았다. 17세 때 동학군에 가담하여 동학운동을 하였으며, 1919년 3.1운동 때에 민족대표 33인중의 한 사람이자 독립운동가로 불교 유신론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그의 경력을 보아 알 수 있듯이 그는 우리 문단사에 흔히 보
정체 : 옥룡(玉龍), 서해 용왕 오윤의 아들
살아온 여정 :
불을 잘못 다루어 궁궐에 간직한 야명주(夜明珠)를 태워먹음
부왕이 하늘나라 조정에 불효자로 고발
옥황상제가 벌을 내려 거꾸로 매달려 있다 사형 위기
관세음보살이 구제
깊은 계곡 물 속에서 대기
본직 : 천궁(天宮)의 권렴대장
1.부파불교란?
BC 483년경에 석가모니가 죽은 이후 약 300년에 걸쳐 인도에서 그의 제자들이 형성한 여러 부파들에서 이루어진 불교를 가리키는 말.
여러 경전들에서 '18부파' 혹은 '20부파'가 있었다고 전하지만 경전들마다 그 내용이 상당히 다르며, 여러 연대기에 나오는 부파 명칭을 모두 합하면 30개
김춘수의 ‘처용연작’은 시인 스스로에 의해서 창안된 시론인 무의미시론에 힘입어 많은 논객들에 의해서 ‘무의미시’라는 일반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김춘수가 무의미시에 관하여 “논리와 자유연상이 더욱 날카롭게 개입하게 되면 대상의 형태는 부숴지고, 마침내 대상마저 소멸
1-1
작가소개
서유기의 작자는 오승은
어려서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고 책 읽기와 토론을 즐기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시문에 능함
정치적으로 크게 성공하지 못함
봉건 관리 사회의 부패상과 세태 변천에 대한 불만과 분노, 그리고 아름다운 이상과 희망을 전부 소설 ‘서유기’에 담음
오히려 천전리 서석의 그러한 기록이 있다는 것은 화랑세기의 사실로서의 가치를 증거하는 사료가 된다.
부군은 재위하고 있는 왕이 아들이 없을 때 , 왕위계승권을 지닌 아들에게 주어진 칭호이다. 갈문왕은 왕위 계승과 관련 없이 왕실에서 지위에 의해 부여되는 칭호이다. 따라서 두 칭호는 동시
Ⅰ. 서론
진한 이래 만리장성을 사이에 두고 북방의 유목민족과 남방의 한민족간의 남북대립은 끊임없이 계속되었다. 진․한 시대에는 흉노족이 활약하였으나, 위․진 남북조시대에는 흉노와 함께 새로의 5胡의 각축이 전개되었는데, 5胡란, 匈奴를 비롯한 鮮卑, 氐, 羌, 羯 등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