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문화의 연구를 주로 사회과학에 근거한 지역학적 연구와 접목시킨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결국 19세기 중반 이후 독일민족의 문화적 자의식을 바탕으로 괴테와 쉴러의 작품들을 이른바 독일 고전적 문학정전으로 연구하려는 움직임에서 출발했던 게르마니스틱으로서의 독어독문학과는 그 출
문화·문학의 공백시대였으나, 극작가 홀베르(Ludvig Holberg)는 매우 유명하였으며 그의 코미디들은 아직도 노르웨이와 덴마크에서 공연된다.
노르웨이 문학이 독자적인 발전을 본 것은 덴마크 통치로부터 해방된 1814년 이후부터이다. 19세기 전반에 H.베르겔란, J.벨하벤의 2대 시인이 나오고, 후반의 북
문학교육 또한 원래의 자리에서 文學이라는 학문적 근원을 고수할 수는 없다. 여기 이러한 고민의 출발점이자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문학문화’라는 개념이다. 문학이라는 것 또한 결국은 생활문화, 예술문화의 한부분으로 삶을 풍요롭게 하고 가치를 높이는 요소로써 21세기의 창의적 인간의 목표
, 도시빈민, 미각성 상태의 민중의 삶의 문제 및 분단 현실 문제들에 대해 독특한 관점을 갖고 창작 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학과대중문화3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선택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하여 그 문학적 특성과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세기에 대사를 파견하는 교류를 가졌는데 1699년에 프랑스 대사 페리오Marquis Charles de Ferriol의 중개로 장 바티스트 뱅 모어Jean Baptiste van Mour 가 콘스탄티노플의 하렘들 중 하나인 ‘세라일’을 방문할 수 있었다. 페리오는 뱅 모어에게 100장의 동판화를 만
문학·문화비평가의 한 사람인 프레드릭 제임슨이 1982년부터 2005년까지 세계적 지식인 16인과 진행한 10개의 인터뷰를 시기순으로 엮은 책으로, 20세기의 온갖 문화적 산물에 대한 제임슨의 왕성한 탐구와 ‘문화적 맑스주의자’로서 그가 열정적으로 수행해온 지적 작업의 면모를 생생하게 확인해볼 수
문화·종교·문학·예술·고동(古董) 지리·천문·병사 등에 걸쳐 수록되지 않은 분야가 없을 만큼 광범위하고 상세히 기술되어있다. 수레나 선박의 활용과 벽돌의 사용, 지동설에 대한 중국학자들과의 토론 등 청조의 번창한 문화와 문물을 본받을 것(북학·北學)을 주장,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기념비적
Ⅰ. 21C(21세기)의 구비문학
21세기 구비문학은 전자문화 시대의 홍수 속에서 잠동하리라 생각된다. 전자문화는 문화사의 전개 속에서 본다면 필요 이상으로 과포화된 양식을 택한다고 할 수 있다. 지구적 차원에서 정보 공급이 가능하고 생산이 가능한 시대에 돌입하였다. 리얼 타임이라는 실제 시간
문화적 문학적 배경: 미국의 경험의 유형
* 주장 *
19세기 미국의 소설가들은 여러 면의 인간 경험에 관심이 있었다. 세계의 다른 여러 주요 소설가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관심 대상에는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가 포함되었다. Cooper, Hawthorne, Melville 그리고 Mark Twain은 모두 다른 방식으로 그
15세기,
중세의 자연철학은 과학적,실용적 가치보다는 신학적 가치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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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인문주의의 도래. ‘과학적 르네상스’, 공존의 시대. 신학적 가치를 찾는 데에서 탈피해 인간의 지적, 창조적 힘을 중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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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혼합된 잡종의 과학. 이전의 과학이 자연에 대한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