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하거나 사설체 그대로 적혀서 책으로 전해오는데 다섯 작품들 중에 가장 오래된 것이 바로 이 「춘향가」이며 그 수효 또한 많아서 이본이 무려 200여 종에 이른다.
2. 「춘향가」의 기원
「춘향가」는 한때 실제 인물설이나 중국 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
Ⅰ. 고전문학과 설화
이야기문학의 최초의 형태로서 설화문학이 존재하였음은 의심할 나위도 없다. 한 편의 이야기의 구연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는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하였고 운명 공동체임을 넌지시 알렸다. 혹은 아름답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껍질 속에 뼈있는 교훈과 윤리관을 담기도 하였
옹고집은 비관 자살하려고 산 속으로 들어가는데 도사에게 구출된다. 옹고집이 뉘우친 것을 알고 부적을 하나 주면서 집으로 돌아가라고 한다. 도사에게서 받은 부적으로 가짜 옹고집을 다시 허수아비로 만든 그는 크게 참회하고 독실한 불교신자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작품 이해
설화소설이라는
설화가 된 경우가 있고,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뀌어 불리기도 했다. 고소설을 특히 사랑한 여인들은 즐겨 부르던 <화전가>와 같은 가사에 고소설의 인물을 첨가하였다. <춘향전>은 제주도의 ‘덕담 소리’라는 굿에 쓰였고, <춘향전>과 더불어 <심청전>등의 인물은 탈춤 속에 생생하
Ⅰ. 서론
설화는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체 의식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구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이것은 민족의 역사, 관습, 세계관, 슬기와 교훈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된 것이다. 설화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기록되지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옹고집타령강릉매화타령무숙이타령가짜신선타령 등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 가운데 다섯 마당 즉, 춘향가심청가흥부가수궁가적벽가 등이 전해지고 있다.
판소리 한 마당은 전체적인 줄거리는 공통적이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광대에 따라서 다르고 부를 때마다 달라질 수 있다. <흥부가>나 <수궁가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Ⅰ. 한국 중세문학의 성격
(1) 중세 문학은 제의(祭儀) 형식에서 행하여진 집단 가무가 그 연원이다.
(2) 구비 전승되다가 2, 3세기경 한자, 한문이 유입되면서 문학으로 정착되었다.
(3) 서사 문학에서 점차 서정 문학으로 발달하였다.
(4) 설화는 서사 문학의 원류가 되었고, 고대 가요는 서정 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