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VS
화산활동 그림+소리
1. 영구적인 정보저장소
2. 용량 무제한!
3. 선언적지식/절차적지식
1)선언적지식: 사실,정의,절차에 관한 지식
2)절차적지식: 과제수행 방법에 관한 지식
1. 자신의 인지과정,학습과정에 대한 자각과 조절
2. 자신의 학습방법을 잘 자각한다면 –> 높은 학업성취
이러닝)의 개념
e-learning이란 무엇일까? 단일순환학습일까? 이중순환학습일까? e-learning의 정의는 매우 어렵다. 어떤 연구자는 새로운 학습유형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삼중순환학습의 개념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삼중순환학습은 이중순환학습의 강화된 형태를 삼중순환학습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Ⅰ. 서 론
인간은 나서 죽을 때까지 항상 배우고 연구하는 자세로 인생을 살아야 할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시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중년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
학습, R. M. Gagne의 학습 과제 위계 등과의 연관 속에서 연구되어 왔다. 행동주의는 학습을 환경적 요인과 행동, 자극과 반응(Stimulus-Response)사이의 유대(bond)또는 연합(association)의 발전이라고 설명한다. 행동주의자들의 견해를 보면, 인간은 조건화의 과정을 거쳐서 새로운 반응을 획득한다고 보고 있다.
연구를 하였고 자극과 반응에 대한 강화와 벌 등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그는 실험 대상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만이 아니라 조건형성에 따라 능동적인 조작을 할 수 있다고 가정 하였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내적인 사고과정, 감정 등을 배제한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접근을 위해 행동에 비
사이버 가정학습
사이버 가정학습은 2005년부터 교과부와 16개 시도교육청, 한국학술교육정보원이 함께 운영·시행하는 교육정보화 정책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4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자율학습 콘텐츠이다. 사교육비 절감이나 소득계층별 교육기회의 격차 완화 등의
학습 및 보충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오프라인의 장점인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e-Learning 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양자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기업이나 개인들이 더 큰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오프라인교육이 강의실 등 물리적인 요소를 위주로 진행되는데 비해 e-Learning 은 컨
Ⅰ. 서론
eLearning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구현시킬 수 있는 이상적 대안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기존의 eLearning은 여전히 전문가가 사전에 가공한 정보를 일정한 논리체계에 따라 제공해주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습득하는 피동적 학습방식이 만연되어 있다. 이러한 신화적 사고의 이면에
인간교육과 상호작용으로 인한 교육적 효과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사이버 학습체계의 구축은 기존의 학교 공간의 개념을 사이버 교육과 연계하여 구축하고 교육청, 학교, 가정이 공동 학교교육이라 생각하고 교육에 관한 제반 활동이 학교에서 사이버 공간까지 확대 실시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개선하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
학교, 사회, 회사 등 여러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용어
교수공학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1994, AECT)
테크놀러지의 기능을 설명하는데 더 적합함.
인간학습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