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로서의 기억. 건물과 죽 늘어선 기둥들과 처마
장식들과 주랑들로서의 기억.마치 우리가 그 안에서 맴 돌며
한 장소에서 다음장소로 옮겨 가는 것처럼, 마음 속에 있는 육체.그리고 한 장소에서 다음 장소로
옮겨 가는 우리의 발자국 소리.-폴오스터 <고독의 발명>p145.
시나노 강 상류와 하류에
미술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김희경, 「눈만으로는 다 볼 수 없는 전시」, 『문화예술』(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9), p. 184.
이런 경향은 당시 뒤샹의 레디메이드 작품들에 특히 잘 나타나있고, 이런 경향을 존스는 자기 나름대로 자신의 작품에 투영했다고 생각된다. 이런 경향은 존스의 작품세계에
자연상태) 안에 인간의 기본적 상태를 반영
서로 다른 작품 장면의 삽입 _ 기억의 흔적
1977~1978년 < Memories of Ancestral Power> < Palm Tree on the Moon >
과거의 축적된 기억으로 인한 인간 존재 인식
비디오 설치와 비디오 그래피
1983년 < Reason for knocking at an Empty House > ▶
이상원
1978 청양 출생 2004 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 2006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졸업 2007 제 5회 금호 영 아티스트, 금호미술관 2007 제 6기 창동국립미술창작스튜디오 장기입주, 국립현대미술관 2008 한국-뉴질랜드 교환입주, 크라이스트처치 아트센터, 뉴질랜드 2008 제 3기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입
1951~ lives and works in USA
시러큐스대학교 실험영상학 학사 ,뉴욕
시러큐스대학교 순수예술학 박사 ,뉴욕
프랑스 아트 앤 레터 대표
전미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
로스앤젤레스 게티 연구소 연구원
제46회 베니스 비엔날레 미국 대표
일본 소니 아츠기 연구소 작가
이탈리아 Art/Tapes/22 스튜디오
살펴볼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전후 미국사회의 시대상 및 20세기 초반의 서구 미술사에 대한 각종 논문과 단행본을 참조하고, 도판, 영상물 등의 시청각 자료 또한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merican Modern Art가 형성, 발전하는 시대 배경과 현대미술에 있어서의 미국적 본질을 드러내고자 한다.
2) 건축적 특징
안도 다다오 교토 태생의 그는 전직 권투선수였으며, 정규 건축교육을 받지 않고 독학으로 지금의 위치에 다다르게 되었다. 그는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의 수상으로 세계적인 건축가가 되었다.
건축철학
그의 건축에서는 동양적인 건축미학이 전개되었고 빛이
혹은 핑크색의 단색조로 그려진 그의 작품들에 등장하는 인물의 초상은 암울하기만 했던 유년시절의 회상록이다.
중국의 미술평론가 리 시엔팅은 이들이 지닌 이러한 작품세계를 가리켜 '냉소적 리얼리즘'이라 부르고 있다. 그에 의하면 냉소적 리얼리즘은 "불공스런 유머와 무관심"의 상태를 묘
미술은 더 이상 현실과 똑같아 보이는 허구적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애쓰는 것을 포기하게 됐다. 오히려 현실과 전혀 다른 차원의 세계를 미술작품을 통해 구축하며 ‘반자연주의’, 나아가 ‘반예술’의 전통까지 만들어냈다. 이러한 흐름 이면에는 ‘인간의 상실’이라는 현대사회 특유의 현상이 자
작품세계에 영향
작가에 대한 개략적 설명
초기: 1960년대 말∼70년대 초
-평범한 사물을 사용한 조각작품 발표
-적극적인 평론 활동으로 중요한 현대미술의 동향을 주도하는 작가가 됨.(모노파)
70년대 이후
-<점으로부터>,<선으로부터>로 대표되는 회화작품 주로 발표
-국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