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고 권선징악(勸善懲惡)과 흥미 있는 소설이 많아 그 이후로 양반들도 소설창작을 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그 내용을 토대로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조선 ―「公無渡河歌」: 부부애를 바탕으로 한 설화와 함께 전한다. 생성시기는 고조선이나 문자정착은 삼국시대 이후로 보인다.
③ 백제 ―「정읍사」: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궁중악으로 널리 불렸다. 현존하는 백제의 유일한 노래로 문학성이 뛰어나다.
④ 신라 ―「도솔가」: 최초의 향가로 노래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시대여건과 함께 애국계몽기 전기문학의 영향을 받아 한국 근대 역사소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표현의 자유가 없는 상황에 허덕이던 작가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역사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
조선조 오백년간 윤리 도덕을 논하는데 기본사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정과 국가 그리고 사회의 질서를 바로잡고 백성을 제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대인들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하는 가치관에는 유교사상이 지배하고 있었다. 이러한 이념을 가진 조선조의 양반
1. 『우게쓰모노가타리』를 쓴 작가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1734~1809.오사카 출생)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는 일본의 에도시대(江戸時代,1602~1874) 후기소설 장르인 우키요조시(浮世草子)와 요미혼(読本)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며, 국학자와 가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이 무렵은 항일 의병운동이 활발한 때로 이해조는 적극적으로 애국계몽운동에 참여하였다. 1907년 2월 국채보상운동의 일환으로 결성된 광무사에 참여하였고, 같은 해 11월 애국계몽단체 대한자강회의 후신으로 성립된 대한협회 교육부의 사무장으로 임명된다. 『대한자강회월보』, 9호(1907. 3. 25), 55~58
조선조는 실로 철학의 나라였고 유학의 시대였다. 유학은 조선조를 주도한 철학이었고 많은 시비에도 불구하고 조선조는 철학이 왕성하게 살아 숨 쉬던 수준 높은 나라였다. 그에 비하면 오늘의 이 나라는 철학도 가치체계도 없는 나라처럼 보인다. 나라의 목표도, 방향도, 비전도 잘 보이지 않으며 오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우선 주목되는 것은 공인자본의 발생이다. 대동법 실시 이후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공인들은 물품구입을 위해 서울 시전 및 각 지방의 여객과 객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공인의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