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의 현실성
1. 신현실성을 찾으려는 몇가지 시도들
우리는 1960년대의 사회상에서 신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모든 학문적, 실천적 노력은 현실성(reality)의 확보문제 였다. 전통적인 기도교에서 말하는 신이해는 그러한 세속적 사유 속에 있는 이들에게 아무런 현실성이 없어 보였다. 아무도 이 땅
오늘 남한에는 각양 각색의 통일론이 주장되고 있다. 민족 통일에 앞서 우리 통일 논의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을 바라볼 때마다 가슴 아픈 것은 바로 통일 논의의 기초가 되는 북한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이다. 이것은 북한 실상에 대한 사고와 판단을 왜곡시키는 북
Ⅰ. 서론
산업혁명 이래 근대의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의 발달과 결부되어 나타난 과학기술의 발달은 한편으로 생산력의 눈부신 증가와 생활의 편의를 위한 많은 진보를 가져왔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으로 특히 환경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를 야기하였다. 급격한 인구의 성장, 기계화, 산
시내산 언약과 모압 언약의 비교
창세기 3:15 (언약의 하나님)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언약이란 무엇인가?
히브리어 ‘베리트’(Berith)로서 ‘
주권적 경계가 약화되고 전 지구가 하나의 세계사회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
* 국제화와 구별됨
- 지리적 영토와 국경을 뛰어 넘는 현상: 비릴리오(P. Virilio)의 ‘지리의 종말(the end of geography)’
<중 략>
(1) 위로부터의 세계화
- 초국적자본(기업), 이 자본(기업)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국가권력, 신자
Ⅰ. 서론
1787년 제정된 본래의 미국 연방헌법은 언론․출판의 자유권리와 같은 권리장전 조항은 명시되지 않았다. 연방정부는 헌법 자체의 구성논리로서 인민으로부터 위탁된 권한만을 행사하도록 하였기 때문이다. 연방헌법에도 권리장전을 수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1791년 최초의 수
Ⅰ. 서론
해양법협약은 각국이 자기나라의 EEZ에서 해양생물자원을 배타적으로 관리.보존할 수 있다는 이른바 “주권적 권리”를 부여하고 있다. 만약 지리적으로 자기 나라의 400해리 주위에 다른 나라 영토가 없다면 그 나라는 영해기선에서 시작하여 200해리까지 이러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을 것이
Ⅰ. 개요
입법재량이 인정되는 영역으로서 일반적으로 우리 헌법재판소는 경제활동의 규제, 사회보장입법, 조세입법, 선거에 관한 사항 등 여러 분야를 열거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영역에 관한 입법재량이 인정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점이다. 이 점에 대해 「법률로 정하는」이라는 헌법규정이
주권적 의사의 표현인 선거에 있어서 그 의사표현에서 왜곡현상을 초래하지 아니하게 하기 위한 규정이다. 제8조의2 이하에서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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