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나 내용적인 동기, 과정 등을 말한다. 창의적 사고라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데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 이상의 것을 일컫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창의성의 개념을 나름대로 규정하고, 그렇게규정한 까닭을 설명하고 이러한창의성을 발달시킬 수있는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의미 없는 상상의 재구성만 있을 뿐이다. 자유화를 그릴 때 처음에 아동들은 종이 위에다 선을 차례로 그리다가도 한두 가지 물감들을 뒤섞다가 이내 아무렇게나 하여 그림을 망치고 만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이러한 유혹을 극복하고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기능
수있는 측면이 아니라 동시적이며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하는 측면이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측면을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대단히 어려운 일이라는 점이다. 또한 국어 활동의 원리를 사용과 문화의 두 축으로 구분하는 기준 및 근거가 명료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언어를 사용
이러한 변화에는 학습자 중심, 평생교육 강조, 전인적 교육중시, 구성주의, 수행평가, 가치명료화 접근, 문화기술연구 등이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지식관
: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생각이 점차 확산되면서 지식의 지위가 변화하였다. 인지적 지식만을 지식으로 인정하는 대사서적
또한 그러하다. 지금처럼 획일화된 교육으로는 21세기의 과학기술혁명과 문화변동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상식이다. 교육 또한 각 지역의 산업적 문화적 특성과 연계된, 특색있는 교육으로 특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지역은 적시에 필요한 인력을 공급받고, 노동자집단은 거대기업
수있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사회를 바람직한 사회로 수용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시민의 지배가 배제되어 있는 상황에서 기술관료가 지배하는 정부가 시민의 이익에 충실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시민의 영향력이 배제된 사회를 민주사회라 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수적으로 지도되거나 매일 하는 것이 말이라 하여 지도가 소홀히 되었으며, 이에 대한 관심도 적었다. 하지만 최근 일상생활에 있어서 말하기 듣기 활동의 비중이 크고, 또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제5차 교육과정기에서부터 말하기․듣기 교과서를 따로 만들어 교육을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제 7
수 없이 혁신을 통한 변화를 도모해야 하며, 이를 제대로 실행하지 못한다면 언젠가 쇠퇴의 운명을 맞게 될 수밖에 없다. 혁신을 위한 노력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인 것이다. 사실 혁신의 중요성을 부정하는 기업이나 구성원들은 거의 없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혁신을 위한 노력에 힘을 쏟고
개념은 위 입장들보다는 약간 느슨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전제한다. 이들은 각각의 입장에 따라 사회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교육이 정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