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양해주는데 한계가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내용요약 (OECDDeSeCo)
OECD 회원국들은 1997년 의무 교육학제의 종반에 다다른 학생들이 사회에 온전히 참여하는 필수적인
1) 개인의 삶과 사회 기능 양자를 위하여 요청되는 역량역량은 지식과 능력 이상의 그 무엇이다. 역량은 복잡한 요구에 부응
우리나라 역시, 면접, 구술고사 등의 방법을 병행하여 시행한다. 한국의 대학생 선발제도를 보면 수시로 대학생을 뽑는가 하면 수능을 통한 정시로 학생을 선발하기도 하고 있다. 이에 따른 수시와 정시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으나 뚜렷하고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 장에서
경제 발전되고 민주화되었다. 그리고 이제 성찰적 근대화, 혹은 탈근대화라고 불리는 새로운 혁명들이 분출된다. 경제 근대화도, 정치 근대화도 이제는 새로운 요구들 앞에서 하나의 상대적 지위를 갖는 가치로 자리매김한다. 대신 떠오르는 가치가 있다면 사회적, 문화적 의미의 근대화일지 모른다.
직업을 만든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평생 동안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근래 들어 ‘공교육의 위기’라고도 하고, ‘학교 교육의 위기’라고도 하는데, 양자는 같은 것을 가리키는 것인지, 아니면 그 대상을 달리하는 것인지? 공교육의 내실화 방안을 탐색하
따라 가기 힘든 수준의 교육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공교육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사교육인데 하지만 이것은 역으로 공교육이 사교육에 비해 한발 뒤처지는 학습이 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 수업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공교육의 위기를 초래하는 부작용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체결했다.
◆ 세계화 나서는 불교 = 한국 불교는 세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베를린 국제관광 박람회와 파리 국제 관광 박람회에 참가해 템플스테이와 108배, 연등 만들기 등을 시연해 큰 인기를 끌었다. 베를린 국제 관광 박람회에서는 아시아-대양주 그룹에서 최우수 전시관으로
우리는 의정부 지역의 한 공립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삼고 구체적인 사항을 연구하였는데, 이를 통해 자칫 이론으로만 끝날 수 있는 정책으로의 접근을 지양하고 실제로 통용될 수 있는 필요한 대안을 도출해 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단지 목표로 삼은 특정 학교뿐 아니라 다른 학교들
변천해 온 입시제도가 그 단적인 예가 될 수 있다. 동시에 우리 사회에는 입시제도에 맞게 발전되어 온 사교육이 존재한다. 대규모의 학원이 있으며, 입시제도의 새로운 내용에 발맞춰 발전한 여러 사설 학원이 존재한다. 이들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공교육에 대항하여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DeSeCo Project’ 에서 ‘역량’의 범위를 직업에서 일반적 삶의 질로 발전시켜 발표한 ‘핵심역량’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것이 실제로 국외와 국내에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역량에 대한 논의들을 뛰어넘어 전통적인 자유교육, 즉 서로 구분된 교과 형태의 학교교육을 받은 우리
충분히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협동심과 경쟁력을 길러주고, 내적인 수양과 외적인 발육을 균형 있게 하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면, 공교육은 본래의 그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 사교육이 감당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공교육 내에 있고, 우리 사회는 그런 부분들을 위해 커다란 대가를 지불하고 있다.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