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과 함께 숨쉬고 있다. 민요는 말에 가락이 실린 우리 민족의 가장 오랜 삶의 표현이지만 그 오랜 전통을 잃어가고 있다. 여기에 우리는 우리의 것을 알고 보존시켜 나가야 할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 그것은 우선 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한국민요(민요)의 개념
민요란 간단
민요는 노동을 하면서 부르되 누가 들어줄 것을 기대하지 않았으며, 휴식을 취하면서 부르기도 하고 집단적인 큰 힘을 발휘하기 위한 공동체 의식을 다질 때도 불렀다. 노동요가 우리 인간에게 주는 의미는 기쁜 마음으로 살며 일하도록 훈훈한 분위기를 주는 음악적정서적 의미를 지닌다. 이 의미는
중간 종지음으로 쓰인다.
2. 육자배기조(남도민요) - 진도아리랑, 새타령, 강강술래, 농부가, 시나위, 판소리
(1)시작음 : 라(또는 미), 종지음 : 라
(2)미음은 떨고(떠는 소리), 라음은 꿋꿋하게 평으로 내며(평으로 내는 소리), 시음은 도음 또는 그보다 높은 음으로부터 꺾여 내려온다.(꺾는 소리)
한국민요대전> 민요분류표에 따랐다.
여기서 앞으로 심층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유희요 가운데에 세시놀이요, 그 중에서도 무용유희요에 해당하는 우리 민족의 전통인 강강술래에 관한 것이다. 먼저 강강술래의 기원과 전승양상을 살펴보고 본문에서는 강강술래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
우리의 교과서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설화와 민요를 전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한계점을 알아보고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2. 갈래 설명
2.1 설화
설화는 일정 집단이나 민족에 예로부터 전해오는 이야기들을 의미한다. 한국의 설화는 기록 여부에 따라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정의
강강술래는 전라남도 남해안 지역에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여자들의 노래와 춤으로 달 밝은 밤에 수시로 놀아왔다. 강강술래는 동네 아낙들과 처녀들이 많이 모여 손에 손을 잡고 원을 이루어 둥글게 도는 것을 기본 동작으로 하여 다양한 동
Ⅰ. 한강수타령
1. 악곡해설
이 곡은 한강에서 뱃놀이를 하며 한강 언저리의 풍경을 노래한 유희요의 하나로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흥겹게 부를 수 있는 신민요이다.
2. 신민요
통속민요로 분류되며 일제 강점기에 만들어진 민요풍의 대중적인 노래로 식민통치하에서 살던 우리민족의 한과 염원
우리의 『아리랑』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생각해 보겠다. 『아리랑』이 교과서에 서양식 오선보로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피아노와 같은 악기에 의해서 민요 부르기 지도를 한다면, 이는 우리 아리랑이 아니라, 서양 아리랑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까,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식
Ⅰ. 서론
전통음악이란 우리나라의 고유 음악, 고전음악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국악, 또는 한국음악 등의 용어와 동일한 뜻으로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국악이라고들 한다. 이 말은 음악을 크게 나눌 때 전통음악을 20세기 이후에 널리 퍼진 서양 음악과 구분 짓는 개념으로 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