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시행들이 자수율로 구속되어 있다) 등의 작은 갈래가 있는데, 이 시가들은 제국주의 열강의 위협과 근대화에 대한 지향이 강한 시대에 당대의 선각자나 지식인 엘리트들에 의해 창작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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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
시의 잡지나 신문에는 시, 소설, 희곡 등의 창작은 물론 평론 수필, 그리고 구미작가 및 작품의 번역소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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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시론
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
1. 서론
현대시를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자유시’이다. 일반적으로 자유시는 율격의 제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시를 지칭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인식이다. 율격은 율문을 이루고 있는 소리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양상을 말한다. ‘자유시’라고 부르는 현대시 속에도 자유로
Ⅱ. 현대시 교육과정 분석
2.2. 현재 교육과정의 현대시 교육
- 고등학교 국어Ⅰ ‘문학’을 중심으로 -
서정 갈래의 주요 특징을 알고 대표적인 현대시 작품을 통하여
서정 갈래의 내용과 형식상의 특징을 이해하게 한다.
현대시 작품을 읽고 작가의 개성을 파악하여 작가 개인의
고유한 예술적
현대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1.골계로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흔히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는 미학의 기본범주이며 이 골계의 하위 범주로서 해학과 풍자가 존재한다. 해학은 자기 부정을 포함하는 주관적 골계이나, 풍자는 자기 부정을 포함하지 않는 주관적 골계이다. 해학은 본래적 자
시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진보된 예술은 음악뿐이며, 표현의 자연적 매개자 또한 음악뿐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판에 박힌 정형성을 버리고 내부생명을 추구하는 상징주의 시의 음악성은 희미한 몽롱을 냉험하게 배격한다.
이는 현대시의 아주 정확한 포착이 아닐 수 없다. 그의 내부생명·암시
3.고전시가와 현대시
고전시가와 현대시의 개념은 과거 시의 형식, 즉 3구 6명의 향가 형식, 장가와 단가로 구분되는 3음보의 여요들, 4음보의 시조와 가사, 그리고 3음보, 4음보가 섞여있는 현대시의 형식이 결정한다. 향가가 현대시처럼 공행을 둔다면 3구 6명은 3연 6행의 구성방법과 유사할 것이다.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