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두》의 저자 최인훈은 1936년 4월 13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목재 상인의 4남 2녀 가운데 장남으로 태어났다. 8·15광복 후 아버지가 부르주아지로 분류되면서 가족과 함께 원산으로 이주해 그 곳에서 중학교를 마쳤다. 이어 원산고등학교에 다니던 중 6·25전쟁이 일어나자 1950년 12월 가족과 함께 월남, 1
2. 『화두』가 과거를 바라보는 방식
『화두』의 작가 최인훈(1936~ )과 『관부연락선』의 작가 이병주(1921~1992)는 모두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이라는 한국사의 큰 굴곡을 겪은 세대이다. 하지만 두 작가 사이에는 10여년의 세월의 격차와 고향이 각각 남한(하동)과 북한(회령)이라는 상이점이 존재하는
독립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식민주의 논리를 벗어나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탈식민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문학작품을 읽을 경우에는 작품에서 발견되는 식민주의적 가치관의 분석과 그것에 대한 비판, 그리고 탈식민주의적 가치관의 발견과 그에 대한 옹호의 근거가 필요할 것이다.
화두> 등이 있다.
2. 광장 작품분석
1) 소설 ‘광장’의 가치분석최인훈의 <광장>은 1960년 10월에 발표된 이래 현재까지 40여년 이상을 꾸준히 주목받아온 작품이다. 우선 이 작품에 대한 평가를 보자. 문학평론가 김현은 <광장>에 대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
바 있거니와, 그의 문학은 대부분 '남북조시대의 소설'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스타일 면에서도 재래식 리얼리즘 소설 기법을 넘어서 다채로운 실험정신을 펼쳐보임으로써, 우리 소설의 혁신을 도모한 작가로 꼽힌다. 작품집으로는 <광장>, <총독의 소리>,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화두> 등이 있다.
화두> 등이 있다.
2) 손창섭 (1922~ )
소설가. 평양 출생. 1949년 <문예>지에 '공휴일'로 등단함. 음울한 분위기와 사실적 필치로 이상(異常) 인격의 인간형을 그려 내어 전후 우리 사회의 실상을 잘 반영하였다. 1950년대의 불안한 상황을 사실적 필치로 그려 내며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으로
화두」를 발표함으로써 ‘소설성’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논란의 중심으로 복귀했다. 서은주, 「회색 지식인의 거증 책임」,『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p.300-302
최인훈의 소설은 대체로 1960년대 당시 자신의 사상과 사고를 직설적으로 표현한 관념소설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최인훈, 「화두」,문학과지성사, 2008.
- 「화두」中
1947년 원산으로 이주, 그의 아버지는 원산제재공장에 취직했다. 당시 최인훈은 한 학년을 뛰어넘어 바로 원산중학교 2학년에 입학한다. 중학시절 그는 뛰어난 성적의 모범생이었으나 정치적인 이유로 암울한 중학 생활을 보낸다. 그가 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