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오구굿에 대하여
오구굿은 제주도를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사령제이다. 망자의 영혼을 저승으로 인도하기 위한 넋굿의 일종으로 경기도와 황해도에서는 진오기굿, 평안도에서는 수왕굿 혹은 다리굿, 함경도에서는 망묵굿, 경상도에서는 오구굿 혹은 밤저굿, 전라도에서는 씻김
나는 '예술과 사회' 이 수업을 듣는 학생으로써 과제인 레포트를 쓰기 위
해 오구를 보게 되었다. 솔직히 말해 단순히 레포트만을 쓰기 위해서 보러
간 연극이었다. 하지만 나는 '오구'가 시작되는 순간 이미 그 연극에 빠져
들었고 시간이 갈 수록 관객이 아닌 마치 오구의 배우라도 된 듯 아니 오
서설
굿이란 생활 속에 가까이 있으면서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없고 꺼리는 것이다. 우리 조원 역시 이 무속신앙중의 한 부분인 굿에 대해 자료를 조사하면서 썩 유쾌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처음의 그런 선입견과는 달리 조사할수록 생활 속에 무속신앙 즉 굿이 우리일상에 가까이 있고 무서워 할 것
1. 서론(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오구>의 오랜 생명력의 이유는?
<오구>는 한국의 전통적인 의식 가운데 하나인‘굿’을 연극 안으로 들여와 한국 전통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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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택은 <오구>에서 동시대의 일상적 삶의 형식보다는 전 시대의 전통적인 삶의 형식을 발견하는데 중점
오구>가 가지고 있는 이와 같은 오랜 생명력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오구>가 가지고 있는 가치가 동시대인들의 공감을 이끌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발생하고 20년이 지난 현재도 상연되고 있다고 보았다. <오구>는 한국의 전통적인 의식 가운데 하나인 ‘굿’을 연극 안으로 들여와 한국 전통의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