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정치 참여의 하락
앞에서 논한 엘리트의 부패는 정치적 참여의 하락과 , 사회 경제권의 악화와 연관되어 있다. 민주화 이후 대선, 총선, 지방선거를 막론하고 투표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다른 분야에서의 정치적 무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대선의 경우 1987년 89.2%에서 2007년 63.0%로 떨어졌
Ⅰ. 서론
삶이란 자유인가, 필연인가? 삶이란 필연과 자유의 중간적 단계 혹은 필연도 아니며, 자유도 아닌 존재이다. 삶이란 필연처럼 일정한 틀에 박혀 의지 없이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인간의 의지로 모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삶은 인간이 속해 있는 틀 안에서
1. 들어가며...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공동체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증대되어 왔다. 서구의 공동체와 동양의 공동체 서양에서의 “공동체”와 동양에서의 “공동체”는 그 의미의 발원이 틀리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의 “공동체”가 서구의 핵심사상인 “개인주의”를 기저로 개인의 직접적
타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파악하여 비교 분석하고 그 사회경제학적 가치를 가늠하려고 하였다. 그가 처음 중국의 사상 체계에 대해 정치, 경제적으로 접근하려고 했던 이유는 「서양과 비교하면 외면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성립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좋은 사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타자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하는 인식의 문제가 제기된다. 이 문제에 있어 양수명의 현대신유학이 지니는 의의는 기존의 중체서용론적 인식틀을 벗어나 개방적인 지평 위에서 자신과 타자, 즉 동서 문화를 인식하였다는 사실이다. 중체서용론은 중화적 세계관에 갇혀 자신을 대상화해서 객관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