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속성 때문에 그 전승 관계가 불명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연구된 판소리의 장르규정에 대한 발췌와 판소리의 발생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판소리 담당층과 시대 변화에 따른 그 추이, 판소리 공연의 양상과 청중의 역할을 확대하여 기록하고, 그 외 판소리의 가창방식과 판소리
문학 장르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면에서 ‘현대의 무가’(단순히 문자로 기록된 사설에만 입각한 연구)라는 연구방향성보다 ‘현대의 무속’(종합예술성)이라는 연구방향성을 가지고 무가의 다양한 전승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적인 무속의 변화양상
문학사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중 한 명인 Ralph Waldo Emerson의 이름을 따서 지었는데, 이는 Ellison이 시인이 되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그의 할아버지 Alfred Ellison은 미국 남부 제주의 재건 당시 지방공관으로서 봉사한 문맹의 노예였다.
이와 관련해 미국 남부 제주의 재건사건의 역사적 배경을 이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Ⅰ. 서론
독일의 공공부조는 독일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사회적 배경관점에서 볼 때 사회정책(Sozial Politik)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여야 한다. 19C 중엽까지 독일에서 빈민에 대한 구제는 주로 교회나 기타 자선단체에 의하여 운영되어 왔다. 1842년 빈민에 대한 구제를 최초로 입법화한 빈민구제 의무에 관
Ⅰ. 서론
일본의 지방분권은 메이지(明治)시대의 근대법 제도가 성립된 이래, 끊임없이 논의되어 온 현안이었다. 그리고 “지방분권”이라고 하는 단어의 근저에는 과도한 중앙집권적인 제도를 재검토, 사무권한 및 재원을 재분배하여 지방자치의 충실, 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 전제
영화에 대한 관심도는 연간 한국영화를 보지않는 관객이 도시민의 1/3에 해당된다고 하니 지나치게 낮음을 알 수 있다. 세대가 높을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더욱 안본다는 사실은 생각 외로 대학생이 한국영화를 많이 관람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미국 영화를 보는 한국관객의 여론을 분석해 보면, 영화를
영국에서는 사적(퍼스널) 사회서비스라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 혹은 사회복지사업라고 한다.
사회서비스는 영국에서 매우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2차 세계대전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와 주택정책이 사회복지정책의 영역에
영협의회로 이름을 바꾸면서 2000년 해체 될 때까지 고어 부통령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정부혁신을 주도 하였다. NPR은 초기와 마찬가지로 각 부처에서 3개월 또는 1년 정도의 업무 담당자들이 파견되어 혁신과제를 도출하고 이후 다시 본 소속 기관으로 복귀하여 혁신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
영역과 통신의 규제 영역을 모호하게 나누었으며, 다수의 규제 기관이 존재해 중복 규제나 관할권 분할 문제 등 여러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과는 달리 미국은 방송을 순수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보고 그 역사를 이어왔으며, 수정헌법 제 1조에 따라서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어서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