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사상이 주거문화에 미친 영향
풍수지리사상이 주거문화에 미친 영향
Ⅰ. Introduction
1. 풍수지리란?
풍수지리 하면 흔히 '명당에 조상 묘를 써서 그 발복을 바라는 것'이라는 세속적인 언술이 떠올려 질 수 있으나 그것은 풍수지리가 차지하는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풍
Ⅰ. 조선시대 성리학 교육사상가 양촌 권근
1. 교육목적
- 明人倫을 통한 인재양성
- 수양덕목으로 공, 근, 관, 신을 내세웠다.
2. 교육방법
심리학적 방법을 사용하고 소학을 인륜에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3. 저서
- 권학사목
- 향학사목
- 수창궁 재상서
- 입학도설
Ⅱ. 조선시대 성리
1. 반계 유형원의 개혁안
1) 토지개혁
유형원의 토지개혁론의 핵심적인 내용은 토지의 급여문제로 급여문제의 내용 중 몇가지를 들어보면 농부에게 각기 1경을 주도록 한 것은 농지를 상실한 농민이 많은 당시 상황에서 토지를 부여함으로써 소농 경제의 안정과 군역 부담층 및 조세 수취 등의 안정적
다산정약용이 서거한 지 99주년이 되는 해로서 이를 기념하여 정인보(鄭寅普), 문일평(文一平), 안재홍(安在鴻) 등이 다산의 학문을 정리한 것이 그 계기였다. 이들의 조선학운동의 일환으로 실학을 강조.
스스로의 힘으로 근대화를 이루지 못하였다는 식민사학의 비판에 대항하여 실학을 근대적인 사
Ⅰ.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성리학)
1. 교육의 사상
퇴계학은 16세기 조선의 역사적 산물이면서, 그의 역사의식과 인간의 식의 표현이다. 따라서 퇴계학을 성리학의 동방별종(東方別宗)으로 보거나, 아니면 한국 철학의 독자문호(獨自門戶)로만 이해하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전자는 철학적
Ⅰ. 조선 성리학 퇴계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생각한다`는 것과 `배운다`(실천)는 것은 서로 영향(자극)을 주고 서로 유익한 것이라야 한다. `생각한다`도 `배운다`도 결국에는 마음의 움직임이다. 마음의 본연의 자세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敬을 지닌다`가 되는 셈
Ⅰ. 성리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율곡 이이
이이는 사림의 전기 후파를 가르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자기보다 선배인 이황으로부터 학문을 배워 한 때는 그와 사제 관계에 있었으나 나중에는 그와 철학 및 사화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자기의 학파를 이루어 후세에 거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이 이후
1. 원효의 행적
젊은 시절부터 장년의 나이에 이르기까지 열렬하게 유학의 꿈을 품어 온 원효가 한 순간에 전회(轉回)하여 신라로 돌아온 후, 그는 오직 불교학의 연구와 저술 그리고 대중교화에 몰두하였다. 여러 문헌에 의하면 그의 저술은 100여종 240여권(또는 86부 180여권)으로 알려져 있다. 그 연구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